Elementary Gifted Education Eligibility Information Analysis Study on the recommendation for selection

초등정보영재 교육 대상자 선발을 위한 추천서 분석에 관한 연구

  • Lee, Sang-Yoon (Dept. of Computer Educ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Kim, Kap-Su (Dept. of Computer Educ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이상윤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과) ;
  • 김갑수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과)
  • Published : 2010.01.20

Abstract

한 국가의 미래는 인적 자원의 개발에 달려 있으며 정보영재는 중요한 인적자원이다. 영재교육진흥법 시행에 따라 영재 교육 체제의 정립을 위한 노력이 계속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영역별 특성에 맞는 정확한 판별 기준이 정립되어 있지 않다는 한계점이 제기되고 있다. 따라서 본 고에서는 이 한계를 극복하고자 초등정보영재 교육 대상자 선발을 위한 추천서를 31개 항목으로 나누어 분석하여 과학영재원 합격과의 상관관계를 통해 관찰 추천의 타당도에 대한 지표를 제공하고자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