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Development of Educational Contents Based Augmented Reality

증강현실기반 차세대 교육용 콘텐츠 설계방안

  • Han, Jae-Hyeop (Dept. of Computer Education, Gyeon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Cheon, Yoon-Hee (Dept. of Computer Science, Yonsei University) ;
  • Sohn, Won-Sung (Dept. of Computer Education, Gyeon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Choy, Jin-Yong (Dept. of Computer Education, Gyeon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Choy, Yoon-Chul (Dept. of Computer Science, Yonsei University) ;
  • Lim, Soon-Bum (Dept. of Multimedia Science, Sookmyung Womans University) ;
  • Han, Tack-Don (Dept. of Computer Science, Yonsei University)
  • 한재협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서종훈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 송원성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최진용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최윤철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 임순범 (숙명여자대학교 멀티미디어과학과) ;
  • 한탁돈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Published : 2009.08.11

Abstract

차세대 기술과 접목된 교육용콘텐츠의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현재 디지털교과서가 연구학교를 중심으로 실험 및 적용 단계에 있으나 학습내용이 고정적이고 제한된 콘텐츠만을 제공하기 때문에 학생들의 흥미와 몰입감 및 학습효과에서 부족한 부분이 많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증감형 콘텐츠를 설계하여 학생들의 흥미와 몰입감 및 상호작용을 높여야 한다고 본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증강현실 기술을 기반으로 하여 태블릿 기반의 디지털교과서 콘텐츠로 학습을 할 때 관찰하기 어려운 가상의 정보 제공 및 부가적인 정보를 활용하며 상황 인지를 통해 사용자의 상황에 적합한 가이드라인이나 부가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는 차세대 교육용 콘텐츠를 설계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디지털교과서 적용 시 효과적인 개발방안이 될 것이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