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Learner Factors Analysis Affecting the Academic Achievement of the ICT Literacy Education

ICT소양교육의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 요인분석

  • Shin, Jin-Dong (Dept. of Computer Education, Chuncheon University of Education) ;
  • Suh, Soon-Sik (Dept. of Computer Education, Chuncheon University of Education)
  • 신진동 (춘천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서순식 (춘천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Published : 2009.08.11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날로 관심이 커지고 있는 ICT교육에서 한축을 담당하고 있는 ICT소양교육의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 요인이 무엇인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선행연구에 기초하여 ICT소양교육의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잠정적인 변인을 인지적 영역(메타인지, 창의성, 선수학습), 정의적 영역(자아개념, 성취동기, 컴퓨터에 대한 태도) 6가지로 선정하였다. 도출된 변인을 바탕으로 ICT소양교육의 학업성취도를 예측하는 요인이 무엇인지 분석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