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alysis of PBL and Scaffolding Teaching.Learning Methods for Elementary Educational Programming Language Educations

초등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교육을 위한 PBL과 스캐폴딩 기반 교수-학습 방법 연구 및 분석

  • Park, Hye-Jung (Dept. of Computer Education,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Hur, Kyeong (Dept. of Computer Education,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박혜정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허경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Published : 2009.08.11

Abstract

본 논문은 초등정보교육과정의 "문제해결방법과 절차" 영역에 필요한 초등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교육을 실시하는데 사용될 수 있는 PBL 및 스캐폴딩 교수학습 모형을 초등 수업에 적용하고 비교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두리틀 프로그래밍 언어를 적용하였고, 두 가지 교수학습 모형을 적용한 교수학습방법을 실시한 후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 및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흥도 측면을 비교 분석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