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rational Status Analysis of Robot Education for Elementary 'After school'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로봇교실 운영실태 분석

  • Lee, Tae-Jun (Dept of Computer Education, Cheo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Kim, Uk-Dong (Dept of Computer Education, Cheo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Han, Jeong-Hye (Dept of Computer Education, Cheo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이태준 (청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김욱동 (청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한정혜 (청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Published : 2009.08.11

Abstract

교구로봇' 교육은 영재교육과 경진대회를 통하여 초등학생과, 학부모, 교사에게 기대와 인식이 매우 보편화 되었다. 또한 창의성과 통섭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초등학교 방과후 교실의 로봇교육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방과후 로봇 교실 운영에 대한 초등현장의 교구로봇 교실 운영 실태조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을 뿐만 아니라 지도교사 양성이나 체계적인 프로그램 운영 관리가 부족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의 방과후 '교구로봇' 교실 운영실태 및 교사의 인식을 조사하여 문제점을 파악하고, 보다 바람직하고 효율적인 방향으로 방과후학교 로봇교실이 정착될 수 있도록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