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ffect by weight of cell phone

휴대전화 무게에 따라 사용자들이 지각하는 감성

  • 주효민 (연세대학교 인지과학 협동과정) ;
  • 석지혜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
  • 한광희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 Published : 2009.02.09

Abstract

In cell phone, factor of external and internal are important. Many people look appearance at first time. The main aim of this study is to know users affect on weight of cell phone. For the evaluation based on weight of cell phone, 46 participants took part in this study. They carried four cell phone which different weigh. After that they made up questionnarie. The result, the people felt positive affect in a light cell phone and negative affect in weighty cell phone. They preferred a light cell phone. But there were not statistically meaning difference in affect of luxurious. It be used when the cell phone which has special target is made.

휴대전화는 이제 성인이면 누구나 가지고 있는 필수품이 되었다. 사용자들이 휴대전화를 구매하는 시점에서 중요시 생각하는 것은 크게 외관적 속성, 내부적 속성 두 가지로 나누어 진다. 이 두 가지 중 첫눈에 먼저 들어오는 것이 외관적 속성이다. 이러한 외관적인 속성을 구성하는 요소 중 무게는 다른 외관적 속성(크기, 색, 버튼수 등)들과는 다르게 눈으로 보이지는 않지만 사용자가 휴대전화를 들어보았을 때 느끼는 감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 본 연구에서는 휴대전화의 무게에 따라 사용자들이 느끼는 감성과 그 중 고급감을 느끼는 특정 무게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와 더불어 사용자가 선호하는 무게의 정도를 알아보았다. 그 결과 불쾌감 등의 부정적인 감성은 무게가 무거울수록 더 많이 느끼는 것으로 드러났고, 긍정적인 감성은 휴대전화가 가벼울수록 증가하였지만 무게가 너무 가벼우면 오히려 존재감이 없다는 의견이었다. 선호도를 조사한 결과 휴대전화의 무게가 가벼울수록 선호도가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하지만 고급감에 있어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본 실험은 휴대전화 제작 시 컨셉에 맞춰 무게를 활용해 볼 수 있다는데 그 함의가 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