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for Emotion and Sensibility Conference (한국감성과학회:학술대회논문집)
- 2009.05a
- /
- Pages.141-144
- /
- 2009
Event-related potentials reveal subliminal processing of beautiful images
미적자극의 의식하 처리와 사상관련전위
- Kim, Yeon-Gyu ;
- ;
- ;
- ;
- Lee, Sang-Il ;
- ;
- 김연규 (규슈대학 예술공학원) ;
- 히라타 요 (규슈대학 예술공학부) ;
- 모토무라 유키 (규슈대학 통합신영역학부) ;
- 오무라 료스케 (규슈대학 예술공학부) ;
- 이상일 (규슈대학 통합신영역학부) ;
- 니시무라 다카유키 (규슈대학 예술공학부) ;
- 와타누키 시게키 (규슈대학 통합신영역학부)
- Published : 2009.05.22
Abstract
본 연구는 사상관련전위를 이용하여 의식하에 제시된 미적자극이 대뇌활동에 미치는 영향을 밝혀내고자 이루어졌다. 이를 위해, 16명의 실험참가자에게 masking법를 이용해 미적자극을 의식하에 제시하였다(10msec). 제시된 자극은 선행연구를 통해 선정된 Beautiful Images(미자극), Ugly Images(추자극), Neutral Images(중성자극)이였다. 사상관련전위(event-related potentials; ERPs)는 64채널의 뇌파계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그 결과, 후두엽 (Oz) 및 좌측두엽 (T5)에서 미자극에 의해 나타난 ERPs초기성분인 P1, N1, P2, N2의 진폭이 중성자극에 의해 나타난 진폭보다 컸다. 그리고, 후두염에서 추자극에 의해 보여진 P2, N2의 진폭 및 Late Slow Wave(LSW)의 평균전위가 중성자극에 의해 보여진 것보다 컸다. 이와 같은 ERPs성분은 자극의 탐지, 패턴인지, 기억탐색, 표적선택 등과 같은 자극의 정보처리와 관련되어 있다고 보고되고 있다. 따라서, 의식하에 제시된 미적자극은 서로 다른 대뇌 활동을 일으킴을 알 수 있다. 이는 인간은 의식하에서 미적자극에 대한 정보처리를 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음을 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