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Development of Teaching and Learning Model for Traditional Culture Field-Trip using RFID

전자태그를 이용한 전통문화 체험학습 교수.학습 모형 개발

  • Yu, Jeong-Su (Dept. of Computer Education, Jeon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Baek, Hyeon-Ki (Dept. of Computer Education, Jeon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Kim, Se-Min (Dept. of Computer Science Education, Kongju National University) ;
  • Lee, Han-Kook (Dept. of Computer Education, Jeon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Song, Min-Kyu (Dept. of Computer Education, Jeon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An, Ho-Young (Dept. of Computer Education, Jeon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유정수 (전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백현기 (전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김세민 (공주대학교 컴퓨터교육학) ;
  • 이한국 (전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송민규 (전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안호영 (전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Published : 2008.01.24

Abstract

오늘날 세계 시장 개방에 대비한 우리 전통 문화 기틀 마련을 위한 대책이 시급히 요구되고 있다. 이에 제도적인 대책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의 핵심 경쟁 요소인 최신 정보기술을 이용한 경쟁력 기반 확보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상황이다. 본 논문에서는 다가오는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전통문화 체험 학습자들이 학교 교과과정에서 배운 주제와 연관된 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보고 듣고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줌으로써 학교에서 배운 지식을 실제적 경험으로 승화시킬 수 있는 체험학습 교수 학습 모형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모형은 체험학습자의 수준별 학습 선호도에 따라 각기 다른 내용을 제공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