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ucational Use of RFID in Ubiquitous Environment

유비쿼터스 환경에서의 RFID 교육적 활용 방안

  • Kim, Dong-Gyun (Dept. of Computer Education, Je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Kim, Jong-Woog (Dept. of Computer Education, Je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김동균 (제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김종우 (제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Published : 2008.01.24

Abstract

현대 사회의 교육은 기존의 오프라인만의 교육에서 벗어나 점진적으로 e-런닝, 원격교육, 사이버교육으로 진화하고 있다. 교수-학습은 단지 교실에서만 가능하다는 기존의 관념에서 벗어나, 다양한 매체와 방법을 동하여 교수-학습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앞으로도 다양한 변화가 있을 것이다. 사람, 컴퓨터, 그리고 사물이 장소와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하나로 연결되는 사회, 즉 인간의 생활공간 전체가 거대한 네트워크로 연결되는 유비쿼터스 사회는 우리 교육에도 많은 변화를 주리라 예상되며, 초등학교 교육 현장에서도 RFID는 다양한 방법으로 전개되어 나갈 것이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