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학습부진아 발생현황 및 원인분석

The Analysis of Current Status and Basic Cause for ICT Learning Disabilities

  • 장준형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과) ;
  • 이재호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과)
  • Jang, Jun-Hyung (Dept. of Computer Education,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Lee, Jae-Ho (Dept. of Computer Education,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발행 : 2008.01.24

초록

7차 교육과정에서 컴퓨터 교육이 정식교과로 시작된 이래 올바르게 교과교육으로 정착되어 가고 있는가에 대한 현황 파악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다. 그 중에서 특히 학교교육에서 중요시하는 부진아 발생현황에 대해 파악하여 이의 발생 원인을 분석하여 대처 방안을 수립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사항이다. 향후 컴퓨터 교육이 개정교육과정에서 정식교과로 정착되기 위해서는 교과의 학습 부진아에 대한 연구와 개선 방안에 대한 연구가 필연적이라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7차 교육과정의 시작 이래 진행되어 온 부진아의 발생현황과 원인을 분석하였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