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Effect on the Contents of Self-Disclosure Activities using Ubiquitous Home Robots

자기노출 심리를 이용한 유비쿼터스 로봇 컨텐츠의 효과

  • Lee, Tae-Jun (Dept. of Computer Education, Cheo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Kim, Su-Jung (Dept. of Computer Education, Cheo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Han, Jeong-Hye (Dept. of Computer Education, Cheo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이태준 (청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김수정 (청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한정혜 (청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Published : 2008.01.24

Abstract

본 연구는 인간의 자아표현 욕구와 창조적 욕구로 인해 자신을 대체할 산물들을 끊임없이 만들어 내는 과정에서 중요하게 작용되는 자기노출라는 심리를 이용하여 아바타와 학습자의 얼굴을 합성하는 증강가상을 통하여 가상세계에서의 현실감을 부여함으로써 학습자의 몰입을 유도하여 그 교육적 효과를 증대하고자 하였다. 이를 실증하기 위하여 컴퓨터기반으로 컨텐츠를 개발한 후, 로봇 컨텐츠로써의 활용을 위해 컨버팅하고 자동 로딩을 통한 학습자의 사진을 아바타와 합성시켰다. 실험 결과 자기노출기반 컨텐츠의 효과는 모든 집단의 경우에서 학습에 대한 집중도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으며, 학업성취도에는 유의미하지는 않지만 긍정적 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교육용 로봇을 활용한 자기노출 개념 적용에 대하여 긍정적인 결과라고 보여지는데, 보다 유의미한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단순히 사진을 찍어 로딩시키는 증강가상보다는 얼굴검출을 통한 실시간 증강가상과 같이 증강가상 효과의 증대가 필요하다고 하겠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