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rategies of Teaching-Learning Sorting Algorithm based on ICI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초등학생을 위한 ICT 기반의 정렬 알고리즘 교수-학습 방안

  • Lee, Yeong-Mi (Dept. of Computer Education, Jeon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Lee, Yong-Bae (Dept. of Computer Education, Jeon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이영미 (전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이용배 (전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Published : 2008.01.24

Abstract

현재 학교의 컴퓨터 교육이 소프트웨어 활용 측면에서 벗어나 컴퓨터과학 교육을 강화하는 쪽으로 방향을 전환하고 있다. 특히 2005년에 개정된 정보통신기술 운영지침에 따르면 초등학교에서부터 알고리즘을 학습 내용으로 다루도록 하였으며 이에 따라 초등학교 현장에서도 알고리즘을 쉽고 효과적으로 지도하기 위한 다양한 교육 방법 연구가 필요해졌다. 현재까지 초등학생 대상의 컴퓨터과학 교육 연구는 대부분 초등학교 고학년을 대상으로 구체적인 조작과 활동 중심으로 제한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정렬 수행 과정이 시뮬레이션되도록 제작한 애니메이션 컨텐츠를 통해 여러 알고리즘의 방법을 경험하도록 하는 ICT 기반의 알고리즘 교수-학습 과정을 설계하여 저학년에 적용하고 성취도와 학생들의 반응을 분석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