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 ATP System with Non-Integer Time Lag for Supply Chain Management

공급 사슬 관리를 위한 비정수 타임 랙을 갖는 ATP 시스템

  • Kim, Tai-Young (Department of Business Management, Dongyang Technical College)
  • 김태영 (동양공업전문대학 경영학부)
  • Published : 2008.06.13

Abstract

고객 만족과 납기 충족율을 최대화하기 위하여, 정확하고 실용적인 납기회답 시스템(ATP)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나 복잡한 공급사슬관리 환경 하에서 조달, 제조, 분배 등을 모두 고려한 정확한 ATP 수량 할당은 매우 어려운 업무이고, 때문에 많은 연구들이 이루어져 왔다. 지금까지 기존의 선행 연구에서 시도되었던 ATP 모형들은 공통적으로 정수배의 시간 단위만 고려해 왔고, 이는 실제 산업 현장의 ATP 프로세스를 정확하게 반영하지 못하고 있는 비현실적인 가정이라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SCM을 위하여 비정수 타임 랙을 사용한 ATP 시스템을 고려한다. 기존 연구들에서 이산형의 무리한 가정으로 표현되어 왔던 시간 단위를 동적 생산 함수(dynamic production function) 개념을 통하여 비음의 실수 범위에서의 자유롭게 나누어 고려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통하여 기존 ATP 연구들의 무리한 가정을 제거하였으며, 보다 더 현실에 가까운 ATP 모델을 제안한다. 본 논문에서는 특히 공급 사슬(Supply Chain) 전체의 재고와 생산, 운송을 모두 고려하며 고객 주문에 대응하는 통합 ATP 시스템을 설계하였고, 기존 연구들이 미처 고려하지 못한 시간 흐름의 연속성에 중점을 두고 선형 계획(LP) 문제의 형태로 비정수 타임랙(non-integer time lag)을 갖는 ATP 시스템을 모델링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