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Correlation Analysis of the Students's Understanding for the Regions of the Information Communication Curriculum in the Secondary School

중등학생의 정보통신기술 교육과정의 내용 영역별 인지도 상관관계 분석

  • Lho, Young-Uhg (Department of Computer Education, Silla University) ;
  • Lee, Hyo-Jung (Department of Computer Education, Silla University) ;
  • Jung, Deok-Gil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DongEui University)
  • 노영욱 (신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이효정 (신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정덕길 (동의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Published : 2008.10.31

Abstract

최근의 개정된 7차교육과정의 '정보' 교과에서는 기존의 컴퓨터활용위주 교육대신에 컴퓨터과학과 문제해결능력을 강조하는 내용으로 개편되었다. 이 교육 과정은 2010년 중학교 1학년부터 적용하여 2013년 고등학교 3학년까지 단계적으로 적용할 계획에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개정된 '정보' 교육과정의 내용에 관련 있는 '초 중등학교 정보통신기술 교육 운영지침'의 내용을 중등학생이 어느 정도 파악하고 있으며, 4단계의 영역('정보사회의 생활', '정보기기의 이해', '정보처리의 이해', '정보가공과 공유')과 '종합 활동'의 학습 내용간에 인지도의 차이를 분석한다. 이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현재 일선학교에서 시행되고 있는 '초 중등학교 정보통신기술 교육 운영지침'의 운영상의 문제점을 학생인지도 측면에서 지적하고 이의 개선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