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cation Sciences Conference (한국정보통신학회:학술대회논문집)
- 2008.05a
- /
- Pages.458-462
- /
- 2008
An Application and Analysis of the Teaching-Learning Model to Enhance the Thinking Ability of Information-Gifted Using Recursion
Recursion을 활용한 정보 영재의 사고력 신장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에 대한 적용 및 분석
- Kim, Byung-Joe (Dept. of Computer Science, Dong-Eui University) ;
- Jung, Deok-Gil (Dept. of Computer Science, Dong-Eui University) ;
- Lho, Young-Uhg (Dept. of Computer Education, Silla University)
- Published : 2008.05.30
Abstract
교육에서 수월성의 문제가 처음 제기된 문제는 아니지만 국가 간의 경쟁력이란 차원에서뿐만 아니라 교육환경의 개선이란 차원에서도 현대사회에서 창의적인 사고력을 지닌 학생의 교육이 무엇보다 강조되고 있다. 이 논문에서는 정보 영재의 교육 중에서 프로그래밍을 위한 사고력 신장에 적합한 교수-학습 모형 개발 및 적용에 목적을 두고 있다. 제안된 교수-학습 모형에서 자료구조로는 트리를 구성하고 제어구조로는 recursion 개념을 학습하도록 하고 있다. 정보 영재 지도에 도입할 수 있는 가능성을 모색하기 위해 교수-학습 모형을 현장에 적용하여 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타당성을 검증한다. 예제로 선택한 하노이 타워를 트리로 구성하는 방법과 트리 탐색의 방법으로서 recursion 개념을 적용하는 교수-학습 활동으로 사고력 신장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타당성을 검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