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Performance Assessment Method for u-learning

U-learning에서 수행평가 모형 연구

  • Lho, Young-Uhg (Department of Computer Education, Silla University) ;
  • Kim, Jung-Won (Division of Computer and Information Engineering, Silla University) ;
  • Jung, Deok-Gil (Dept. of Computer Science, DongEui University)
  • 노영욱 (신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김정원 (신라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부) ;
  • 정덕길 (동의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Published : 2008.05.30

Abstract

교육에서 평가는 교육의 효과를 분석하고 개선하기 위해서는 학생, 교사, 교육 환경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학생에 대한 평가는 학습 과정에서 학생의 참여 행위가 평가되어야 한다. 기존의 교육 방법에서는 학생의 참여도에 대한 공정한 정보를 취득하기가 어려웠다. 그러나 u-learning에서는 이러한 정보들을 그전의 교육 방법에 비해 쉽게 공정한 참여도 정보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평가도 공정하게 할 수 있는 환경이 갖추었다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u-learning 환경에서의 학습자들의 학습 행위에 대한 평가를 하는 방법을 u-learning 시스템 모델과 함께 제안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