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라멘트 와인딩으로 제작된 킥모터 연소관의 파열 성능 시험

Burst Performance Test of Filament Wound Kick Motor Case

  • 이무근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추진제어팀) ;
  • 길경섭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추진제어팀) ;
  • 조인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추진제어팀) ;
  • 박재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구조팀) ;
  • 김중석 ((주)한화 개발부)
  • 발행 : 2008.05.29

초록

필라멘트 와인딩으로 제작된 고체 모터 연소관의 파열특성을 확인하기 위한 해석 및 수압시험을 수행하였다. 본 연소관의 파손 요구조건으로서 운용 중 최대 예상압력(MEOP)의 1.5배 이상의 압력에서 실린더 파손이 일어나야함을 제시하였다. 해석 결과 연소관 내부의 압력이 2088psig 일 때 실린더 파손이 일어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수압시험을 수행하여 2200psig 수준에서 실린더가 파열됨을 검증하였다. 두 결과를 통하여 파열 요구조건을 만족하는 것을 알 수 있다.

Both structural analysis and hydraulic test have been conducted to confirm the burst characteristics of filament wound solid motor case. Failure criteria have been defined with bursting above 150% of MEOP and failure in the cylinder. The results of analysis showed that filament fiber in the cylinder should be broken at about 2088psig. From a hydraulic test the same failure mode and the level of 2200psig of burst pressure have been proved. With these results, it is verified that a filament wound case meets burst require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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