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 Exploratory Study about Korean Participants in Open Source Development

  • Cho, Jun-Gee (The School of Information Systems and Technology., Claremont Graduate University)
  • Published : 2007.11.15

Abstract

최근들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오픈소스를 통한 소프트웨어 개발에 대한 관심과 참여는 국가적 규모의 지원과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로 이어지고 있다. 그중에서 오픈소스 개발환경의 한 요소인 개발자들에 대한 이해는 가장 모든 관련연구에 우선하는 핵심적인 연구주제로 다루어져 왔으며, 연구자들은 국제적인 규모의 프로젝트를 대상으로 어떤이들이 무슨 동기로 참여하고 있는가에 대한 질문을 위주로 연구해왔다. 본 연구는 국지적 관점을 추가하여 이러한 연구노력의 연장선상에서 오픈소스 개발에 참여하고 있는 한국인 개발자들을 대상으로 탐색적으로 살펴본다. 본 연구는 한국인 오픈소스 개발자들은 누구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변을 기술통계적 분석기법을 이용하여 시도하고, 또 한국인 참가자들 오픈소스개발 참여에 대한 내재적인 동기와 외적(또는 환경적)동기에 대해 기존 연구들과 비교분석을 통해 이해하려고 시도한다. 이와같은 비교관찰을 토대로 한국의 오픈소스 개발환경에 대한 좀 더 포괄적인 지식을 얻어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또 오픈소스 개발과 관련한 기타 연구에 있어 인적요소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는 방법론으로써 각종 국내외 오픈소스 프로젝트들에 가입하여 활동중인 한국인 개발자들을 대상으로 전자메일을 이용한 사전조사(설문)를 실시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