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gh Power Density Bidirectional DC-DC Converter for LDC of Fuel Cell Vehicles

연료전지 자동차용 LDC를 위한 고전력 밑도 양방향 DC-DC 컨버터

  • 김형준 (서울산업대학교 제어계측공학과) ;
  • 최세완 (서울산업대학교 제어계측공학과) ;
  • 강호성 (현대-기아 자동차 연료전지시스템 개발팀) ;
  • 최서호 (현대-기아 자동차 연료전지시스템 개발팀)
  • Published : 2007.06.21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연료전지자동차의 저전압 배터리 충${\cdot}$방전을 위한 3상 양방향 DC-DC 컨버터를 제안한다. 제안한 3상 컨버터는 기존의 단상 컨버터에 비해 인터리빙 효과의 증대로 인한 입${\cdot}$출력 필터 사이즈 감소와 변압기의 이용률 증가로 인한 VA정격의 감소가 가능하며, 기존의 위상제어 방식의 3상 컨버터와 달리 입${\cdot}$출력전압이나 부하변동에 따른 무효 전류의 중가 문제가 없다. 또한 MOSFET 스위치를 사용하여 고전압 측에서는 비대칭 소프트 스위칭을 성취할 수 있고, 저전압 측에서는 동기정류 방식을 적용하여 도통손실을 감소시킬 수 있어 효율과 전력밀도를 더욱 향상 시킬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제안하는 3상 양방향 DC-DC 컨버터의 동작원리와 기존방식과의 비교분석을 수행하였으며 시뮬레이션을 통해 검증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