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Permanent Magnet Pole Shape Optimization for a BLDC Motor by using Response Surface Method

Response Surface Method를 이용한 소형 BLDC 전동기의 영구자석 형상 최적화 연구

  • Woo, Sung-Hyun (Department of Electrical Engineering, Hangik University) ;
  • Chung, Hee-Joon (Department of Electrical Engineering, Hangik University) ;
  • Chung, Hyun-Koo (Department of Electrical Engineering, Hangik University) ;
  • Shin, Pan-Seok (Department of Electrical Engineering, Hangik University)
  • 우성현 (홍익대학교 전기공학과) ;
  • 정희준 (홍익대학교 전기공학과) ;
  • 정현구 (홍익대학교 전기공학과) ;
  • 신판석 (홍익대학교 전기공학과)
  • Published : 2007.10.25

Abstract

BLDC 모터의 진동 및 소음의 원인인 영구자석과 슬롯 개구부 형상에 의한 코깅토크를 저감시키기 위하여, RSM(Response Surface Method)과 FEM(Finite Element Method)를 이용하여 영구자석의 형상을 최적화 하였다. 최적화 과정은 총 2단계에 걸쳐 진행되었다. 1단계에서는 영구자석의 자극간격을 구하고, 2단계에서 자석의 형상을 변화시저 최적화한 결과, 최적화 전 후의 코깅도가, 최대 0.051[N.m]에서 0.029[N.m]로 약 50% 감소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