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IEE Conference (대한전기학회:학술대회논문집)
- 2007.10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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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ages.129-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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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
A Permanent Magnet Pole Shape Optimization for a BLDC Motor by using Response Surface Method
Response Surface Method를 이용한 소형 BLDC 전동기의 영구자석 형상 최적화 연구
- Woo, Sung-Hyun (Department of Electrical Engineering, Hangik University) ;
- Chung, Hee-Joon (Department of Electrical Engineering, Hangik University) ;
- Chung, Hyun-Koo (Department of Electrical Engineering, Hangik University) ;
- Shin, Pan-Seok (Department of Electrical Engineering, Hangik University)
- Published : 2007.10.25
Abstract
BLDC 모터의 진동 및 소음의 원인인 영구자석과 슬롯 개구부 형상에 의한 코깅토크를 저감시키기 위하여, RSM(Response Surface Method)과 FEM(Finite Element Method)를 이용하여 영구자석의 형상을 최적화 하였다. 최적화 과정은 총 2단계에 걸쳐 진행되었다. 1단계에서는 영구자석의 자극간격을 구하고, 2단계에서 자석의 형상을 변화시저 최적화한 결과, 최적화 전 후의 코깅도가, 최대 0.051[N.m]에서 0.029[N.m]로 약 50% 감소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