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nchmarking analysis of product design and development programs of domestic and foreign universities

국내외 대학의 제품 설계 및 개발 교육과정 과정 벤치마킹

  • 문정태 (포항공과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 정기효 (포항공과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 한윤택 (포항공과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 유희천 (포항공과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 장수영 (포항공과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 전치혁 (포항공과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 정무영 (포항공과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Published : 2006.05.01

Abstract

기업의 시장개척과 경쟁 우위 확보에 있어 인간친화형 혁신 제품의 개발이 중요해지고 있다. 인간친화형 혁신 제품의 개발은 기술, 인간, 미학, 비즈니스와 경영, 윤리와 법에 대한 전공 지식 및 제품 개발 전 과정에 대한 통합적인 시각과 경험을 필요로 한다. 이를 위한 교육과정은 학제간 및 산학간 연계를 통해, 교과과정을 이수한 인력이 별도의 교육 없이 제품 개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개발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국내 대학의 산업공학, 기계공학, 산업디자인학과와 국외 MIT, Stanford, Carnegie Melon 대학의 제품 설계 및 개발 교육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1) 목표 및 대상 파악, (2) 교과과정 특성분석, (3) 운영 모델을 파악한다. 이를 바탕으로 국내외 현황에 대한 비교 분석 결과를 제시하고 대상과 목표, 이수방식 등에 따른 다양한 학제간/산학간/프로그램 운용 등에 필요한 모델을 정리하고 그 활용방안을 제안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