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entification of Stakeholders' Needs for Development Course Module of an Innovation Product

혁신제품개발 모듈 교육과정 구축을 위한 stakeholder 의 요구사항 파악

  • 이원섭 (포항공과대학교 기계산업공학부) ;
  • 장준호 (포항공과대학교 기계산업공학부) ;
  • 유시원 (포항공과대학교 기계산업공학부) ;
  • 유희천 (포항공과대학교 기계산업공학부) ;
  • 장수영 (포항공과대학교 기계산업공학부) ;
  • 전치혁 (포항공과대학교 기계산업공학부)
  • Published : 2006.05.01

Abstract

다양한 신제품이 출시되고 제품의 수명 주기가 짧아지는 기업 환경에서, 시장 경쟁력을 갖추고 소비자의 요구사항에 적합한 제품개발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이에 대응하는 대학 교육과정의 개발 및 운용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혁신제품개발 모듈 교육과정 개발에 필요한 교육주제, 수업운영방식, 산학연계 방식에 대해 학생, 산업체 실무자의 의견을 조사하였다. 본 설문에서는 제품개발 관련 문헌조사를 통해 추출된 7개 부문(기획, 타당성 분석, Concept 개발, 제품 설계, 제조 공정 설계, 생산, 윤리와 법)의 46개 교육주제에 대해 교육 선호도와 실무 적용 중요도를 조사하였다. 또한, 기존 제품개발 관련 교과목들의 수업 구성 비율을 파악하고 희망 수업구성 비율, 수업 진행방식에 따른 요구사항, 실습 및 프로젝트 진행방식에 대한 희망사항을 조사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산업체 실무자들로부터 산학연계 방식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였다. 본 연구에서 파악된 학생, 산업체 실무자들의 의견은 제품개발 교육과정 구축을 위해 유용한 정보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