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의료서비스 품질지수(HCMQI) 개발;A병원 사례를 중심으로

  • Published : 2006.11.17

Abstract

본 연구는 말콤볼드리지 의료서비스 분야 평가기준을 기반으로한 한국형 의료서비스 분야 국가품질상 평가도구의 타당성을 검증 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미국의 말콤볼드리지 국가품질상(The Malcolm Bladrige National Quality Award)의 평가기준인 리더십, 전략계획, 환자 ${\cdot}$ 고객 ${\cdot}$ 시장 중시, 측정 ${\cdot}$ 분석 ${\cdot}$ 지식관리, 인적자원 중시, 프로세스 관리, 사업성과의 7 개 항목과 21 개의 세부항목을 토대로 국내 산업에 맞는 측정항목을 개발하였고, 이러한 평가항목들을 이용해 한국 의료서비스 기업들이 국가품질상에 대한 자체평가를 위해 활용할 수 있는 한국형 경영품질지수를 개발하고, 실제로 한국의 병원들의 사례를 통해 한국 의료서비스 산업 품질경영상태를 파악하고자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