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mersive Live Sports Experience with Vibrotactile Sensation

스포츠 방송에서의 몰입감 증대를 위한 진동촉감 제시 시스템

  • Lee, Beom-Chan (Human-Machine-Computer Interface Lab., Department of Mechatronics, GwangJu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
  • Lee, Jun-Hun (Human-Machine-Computer Interface Lab., Department of Mechatronics, Gwangju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
  • Seo, Chang-Hoon (Human-Machine-Computer Interface Lab Department of Mechatronics, GwangJu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
  • Cha, Jong-En (Human-Machine-Computer Interface Lab Department of Mechatronics, GwangJu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
  • Ryu, Je-Ha (Human-Machine-Computer Interface Lab Department of Mechatronics, GwangJu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 이범찬 (광주과학기술원 인간-기계-컴퓨터 인터페이스 연구실) ;
  • 이준훈 (광주과학기술원 인간-기계-컴퓨터 인터페이스 연구실) ;
  • 서창훈 (광주과학기술원 인간-기계-컴퓨터 인터페이스 연구실) ;
  • 차종은 (광주과학기술원 인간-기계-컴퓨터 인터페이스 연구실) ;
  • 류제하 (광주과학기술원 인간-기계-컴퓨터 인터페이스 연구실)
  • Published : 2006.02.13

Abstract

본 논문은 스포츠 방송의 몰입감 증대를 위한 진동촉감 제시 시스템 및 장치를 제안하며, 촉감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촉감제시 방법론 및 제어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최근 디지털 컨텐츠의 전달에 있어 오감을 통한 정보 전달의 관심이 증대됨에 따라, 대중을 대상으로 다양한 정보를 전달하는 디지털 매체에서의 시청각과 더불어 촉감 제시의 역할과 중요성이 증대되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실시간으로 동적인 현장 상황을 실감 있게 전달하는 스포츠 방송에서의 햅틱 효과와 역할 그리고 가능한 시나리오를 정의하고, 진동촉감 제시 장비를 설계하여 촉감 정보 표현에 대한 기초 연구를 수행하였다. 또한 제안된 촉감을 이용한 스포츠 방송 시나리오 중 축구 방송을 기반으로 사용자 촉감 인지 실험을 수행하였으며,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축구 방송 시스템을 구축하여 실감방송 전시회 시연을 통해 진동촉감 시스템 및 촉감 제시 방법론을 검증하였다. 촉감이 인간의 오감 중 시청각 다음으로 정보를 인지하는 중요한 감각 체계인 만큼 많은 양의 정보를 대중에게 전달하는 방송 시스템에서 시청각과 더불어 효과적인 정보 전달 체계로써 기여할 것이라고 여겨진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