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을 위한 실행 가능한 에이전트 상호규정

  • 변무홍 (서울시립대학교 전자전기컴퓨터공학부) ;
  • 곽별샘 (서울시립대학교 전자전기컴퓨터공학부) ;
  • 이재호 (서울시립대학교 전자전기컴퓨터공학부)
  • Byeon, Mu-Hong (Department of Electrical and Computer Engineering University of Seoul) ;
  • Gwak, Byeol-Saem (Department of Electrical and Computer Engineering University of Seoul) ;
  • Lee, Jae-Ho (Department of Electrical and Computer Engineering University of Seoul)
  • 발행 : 2005.11.18

초록

컴퓨팅 환경이 점점 분산되고 협업의 필요성이 점점 증대되고 시스템간에 상호작용(interaction)이 동적이고 복잡해지면서 기존의 협업 시스템 패러다임을 벗어난 커뮤니티 컴퓨팅을 구성하는 요소를 정의하고 커뮤니티 모델의 에이전트들의 상호작용 유형을 프로토콜의 형식으로 모델링 하는 방법과 지정된 프로토콜들을 실행하기 위한 방법으로소 에이전트 플랜(plan)을 이용하는 방안을 제안한다. 커뮤니티를 구성하는 요소들은 역할(role), 정책(policy), 구성원(member), 프로토콜(protocol)등이며 각각의 요소는 BDI 구조를 가지는 에이전트와 플랜, 목적(goal), 사실(fact)등의 결합으로 표현이 가능하다. 에이전트들은 프로토콜에 나타나는 유형을 서술한 플랜을 통해서 상호작용을 하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프로토콜을 실행 가능한 플랜으로 변환하기 위한 4가지 유형을 파악하여 각각의 유형을 플랜으로 변환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된 방법은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완전성과 유효성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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