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어 브랜드(Store Brand) 빌딩 전략

  • Moon, Ju-Hee (Master of Art in International Business, University of Florida) ;
  • Suh, Yong-Gu (Sookmyung Women's University)
  • 발행 : 2005.05.20

초록

지난 10여 년 동안 국내외 소매 유통산업은 급격히 기업화, 대형화, 국제화되고 있다. 본 연구는 첫째, 소매산업의 성장에 따라서 그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는 스토어 브랜드(Store Brand)의 개념과 영향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정의하고 있다. 둘째, 글로벌 소매기업의 지난 10년간 주요 업태별 매출 순위와 성장추이를 고찰하여 글로벌 경제안에서의 소매산업의 위상을 확인하고 있다. 섯째, 스토어 브랜드의 가치평가와 스토어 브랜드의 이미지 축정과 관리에 대한 주요 이슈를 정리하고 향후 연구 과제를 도출하고 있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