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ilding an Ontology for Structured Diagnosis Data Entry of Educating Underachieving Students

구조화된 학습부진아 진단 자료 입력을 위한 온톨로지 개발

  • 하태현 (우석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백현기 (우석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Published : 2005.06.03

Abstract

본 연구는 학습 부진아 진단 지식을 온톨로지로 표현함으로써 교사와 학생 간에 발생하는 학습 용어의 불일치성을 해소할 수 있으며 진단 과정에 있어 학습 부진아의 정보를 기반으로 한 추론을 기능하도록 한다. 또한 특정한 진단을 보여주는 일반적인 학습부진아 진단시스템과는 달리, 이러한 지식베이스를 이용하여 사용자에게 정확한 개념어(정답어)를 습득하게끔 해주고, 사용자의 인지 체계 속에 내포되어 있는 개념적 지식을 더욱 더 표면적으로 확장해 나갈 수 있는 온톨로지를 구축하는 방안을 제시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