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Audience Forecast Modeling and Study for Its Strategic Use Using Korean TV Market Data

국내 TV 시청률 자료를 이용한 시청률 예측 모델 구축 및 시청률 최대화 전략 연구

  • 정규환 (포항공과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 이재욱 (포항공과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 이대원 (포항공과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 김보현 (포항공과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Published : 2005.10.29

Abstract

시청률은 각 방송사의 주요 수입원인 광고비 책정의 중요한 변수이다. 따라서 프로그램 편성자(Program Planner)는 경쟁 방송사의 편성을 고려한 시청률 최대화 전략을 수립하려 하며, 시청률 예측 모델을 사용하여 그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나아가 시청률 예측모델이 정확할수록 현재의 임의적인 광고비 책정 방식보다 정확한 광고비의 가격 책정이 가능해져 보다 합리적인 광고 및 미디어 시장 환경을 성립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의 국내 TV 시청률 자료를 이용하여 국내 공중파 방송에 대한 시청률 예측 모델을 성립하고, 이를 이용한 시청률 최대화 전략을 제시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