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erformance evaluation of the separator for PEMFCs

고분자 전해질막 연료전지 분리판 성능평가

  • 황호정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고분자 연료전지 연구단) ;
  • 양태현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고분자 연료전지 연구단) ;
  • 윤영기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고분자 연료전지 연구단) ;
  • 이원용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고분자 연료전지 연구단) ;
  • 설용건 (연세대학교 화학공학과) ;
  • 김창수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고분자 연료전지 연구단)
  • Published : 2005.06.01

Abstract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는 자동차, 분산전원 및 이동전원 등에 대한 차세대 에너지원으로 채택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 시스템의 상용화를 위한 가장 큰 걸림돌 중 한 가지로 가격문제를 들 수 있는데, 연료전지 스택이 전체 가격의 약 $50\%$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스택을 구성하는 요소 중 분리판의 가격 비중은 약 $30\%$를 차지하고 있어, 분리판의 생산단가 저감은 연료전지의 상용화를 위해 반드시 해결해야 될 문제이다. 본 연구에서는 탄소를 재료로 하는 분리판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압축성형방식으로 제작된 다양한 복합재료 분리판 및 흑연 분리판에 대한 기계적 강도, 물리적 특성, 화학적 안정성을 조사하였으며, 가흑 운전 시 분리판내에 함유되어있는 고분자 성분의 침출에 의한 연료전지의 성능변화가 발생하는지 확인하였으며 이에 대한 단위전지의 성능평가를 수행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최적의 압축성형 복합체 분리판 제작 방향을 제시하고, 보다 신뢰성 있는 분리판 성능평가 기준을 확립하고자 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