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S 시스템의 현황과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urrent State and Improvement of the AIS

  • 박계각 (목포해양대학교 해상운송시스템학부) ;
  • 정재용 (목포해양대학교 해상운송시스템학부) ;
  • 이주환 ((주)사이버네틱스 시스템) ;
  • 서기열 (목포해양대학교 해양산업연구소)
  • Park Gyei-Kark (Dept. of Maritime Transportation System, Mokpo National Maritime University) ;
  • Jung Jae-Yong (Dept. of Maritime Transportation System, Mokpo National Maritime University) ;
  • Lee Ju-Whan (Cybernetics System Inc) ;
  • Seo Ki-Yeol (Dept. of Maritime Transportation System, Mokpo National Maritime University)
  • 발행 : 2005.05.01

초록

현재 우리나라는 선박자동식별장치(AIS)를 육상기지국 22개소, 운영시스템 11기 및 전국 통합망 구축사업을 완료하여 AIS 망과 시스템이 본격적으로 운용되고 있다. 그러나 항만 또는 항만 인근에서 레이더 탐지구역의 제한으로 인하여 한정된 서비스 범위를 갖는 해상교통관리제도(VTS)와 AIS를 연계하여, 서비스 범위를 인접해역과 연안수역까지 확대하여 선박교통을 관리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기 구축된 AIS 시스템의 현황을 분석하고, 현행 시스템의 기술적 개선사항과 운영적 개선사항을 제시한다.

The current AIS network and. system are run on a full scale with 22 ground stations and. 11 operational systems, completing a nation-wide, integrated network However, currently it needs to manage sea traffic by linking AIS to VIS which 1vs a limited service area due to restricted radar detection zones in harbors or coastal areas. Accordingly this study analyzes the current status of the AIS system and. proposes technological and. operational improvement plan of the current AIS system through investigating the actual conditions of the AIS system and. its operations.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