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f Assessment elements in Information Subject Curriculum

정보교과 교육과정 평가 구성 요소 고찰

  • Cho, Young-Chan (Dept. of Computer Education, Gyeongin University of Education) ;
  • Han, Sun-Kwan (Dept. of Computer Education, Gyeongin University of Education)
  • 조영찬 (경인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과) ;
  • 한선관 (경인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과)
  • Published : 2004.08.05

Abstract

정보 교과 교육과정의 평가에 관한 연구는 기존의 교육평가의 연구와 마찬가지로 대부분 평가 방법에 초점을 맞춘 특징을 보인다. 타일러에 의해 교육과정의 한 영역으로 자리잡은 교육평가는 구성주의 이론의 발달과 더불어 결과중심 평가에서 과정 중심평가로 관점이 이동하고 있으며 형성평가, 협동학습에 네트워크를 적용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는 구성주의 이론을 바탕으로 세부 구성 요소들에 대하여 평가 구성요소 분류 개념에 따라 각 국의 정보교과교육과정 평가 체계를 고찰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