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컴퓨터 소양의 관점에서 본 정보윤리교육의 접근

  • Moon, Jeong-Mean (Dept. of Computer Education,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Han, Sun-Gwan (Dept. of Computer Education,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문정민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한선관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Published : 2004.08.05

Abstract

아동들은 학습의 유용한 도구로서 컴퓨터를 이용하기도 하지만, 그 역기능에 항상 노출되어 있다. 바이러스와 해킹의 예만 보더라도 그 피해 정도는 심각한 수준에 이르고 있는 실정이다. 현행 컴퓨터 교육만 받으면 아동들이 그러한 바이러스와 해킹의 피해로부터 자신을 보호할 수 있을까? 라는 의문에서 본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정보화 시대를 살아갈 아동들이 그러한 역기능으로부터 스스로를 방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컴퓨터 소양교육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보고 기존의 컴퓨터 재량교재의 내용분석을 통해 정보윤리교육의 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