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for Interactive degetal TV service and A Value chain of t-commerce

양방향 디지털 TV 서비스와 T-commerce 가치사슬

  • 유현주 (서울정보통신 대학원 대학교 정보통신학과) ;
  • 문남미 (서울정보통신 대학원 대학교 정보통신학과)
  • Published : 2004.05.01

Abstract

최근 들어 한국디지털위성방송사가 위성을 통한 디지털 방송을 통해서 양방향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시작하면서 디지털 TV 가 방송통신 융합의 총아로 등장하고 있다. 그러나 방송사업자가 디지털 방송으로 전환하고 양방향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막대한 비용의 소요되므로 이에 대한 재원을 마련하기 위해서 방송사업자들은 양방향 서비스를 통한 수익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는데 고심을 하고 있다. 또한 통신사업자들은 디지털 TV 서비스 시대의 새로운 주자로 등장하면서 기존에 전통적으로 수익을 올렸던 영역에서 벗어나 방송과 통신을 융합한 새로운 영역에서 방송사업자와 경쟁하여 직접적으로 소비자들을 상대로 수익을 올리는 방법을 연구하고 있다. 따라서 양방향 TV의 비즈니스 영역이 무엇이며 그 영역 내에서 주요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T-commerce 의 가치사슬과 주요 주자들의 구성에 대해서 연구하는 것은 중요하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