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ory of Comparison Value and Online Comparison Challenge Advertising

비교가치이론과 온라인 비교도전 광고

  • 이재원 ((사)국제 전자상거래연구센터) ;
  • 이재규 (KAIST 테크노경영대학원 경영공학)
  • Published : 2003.11.01

Abstract

비교도전 광고는 비교도전자에 의해 활성화되는 적시성 비교광고 방법이며 그 체계적인 구성을 위해 비교가치이론을 제안한다. 본 연구는 제안된 이론에 기반해 CompareMe와 CompareThem전략을 제시하고 비교주체와 객체간의 가격과 성능의 우열구분과 비교제품군의 특징적 사양의 근접도에 따라 8개의 비교도전 시나리오를 분류한 후 데스크탑PC 제품간 비교실험을 통해 시현한다. 여러 비교객체 제품들에 대한 비교도전 계획이 필요하며, 수리계획 모형을 사용하여 광고예산, 비교노출 한도 등의 제약조건에서 비교가치를 최대화한다. 광고효과에서 비교도전 광고가 무작위 배너 인터넷광고에 대비해서 4.77배, 그리고 유사성기반 표비교에 2.77배 좋은 가격과 성능을 제공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