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Conference (한국정보관리학회:학술대회논문집)
- 2003.08a
- /
- Pages.315-323
- /
- 2003
The Analysis on the Teaching in the Use of Libraries in Primary School′s Language Textbooks at Japan
일본 소학교 국어 교과서의 도서관 이용 교육 분석
Abstract
도서관에 대한 올바른 이용과 이해는 초등학교에서부터 출발해야 한다. 도서관 이용 교육은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에서 인정받는 것이 중요할 뿐만 아니라 정규 교과서에 반영하여 교과 수업 시간에 지도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일본은 문부과학성에서 고시한 ‘학습지도요령’에 의거 국어 교과서에 다각적인 도서관 이용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일본의 소학교 국어 교과서에 반영된 도서관 이용 교육을 분석하여 앞으로 우리 나라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 개발에 참고 자료가 되고자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