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orean Operations and Management Science Society Conference (한국경영과학회:학술대회논문집)
- 2002.05a
- /
- Pages.665-672
- /
- 2002
Consumers' Perception on Internet Group Buying's Relative Advantages and Disadvantages over Internet Individual Buying
인터넷 개별구매와 비교한 인터넷 공동구매의 장단점에 대한 소비자 지각에 관한 연구
Abstract
인터넷 공동구매가 실무적으로 많은 관심과 주목을 받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공동구매에 대한 학술직인 논의는 그리 많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으며 특히 인터넷 공동구매를 소비자 행동론적 관점에서 실증적으로 분석한 연구는 찾아보기 힘들다. 본 논문에서그 인터넷 소비자들이 공동구매사이트를 통한 인터넷 공동구매에 대해 기지고 있는 태도와 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소를 인터넷 개별구매와의 장단점 비교에 의해 분석하였다. 이론적인 검토를 통해 인터넷 공동구매가 인터넷 개별구매에 대해 가질 수 있는 상대적 장점으로 가격절감, 위험감소, 거래비용 절감을 설정하였고, 제품다양성의 부족 및 시간지연을 상대적 단점으로 하였다. 제안된 연구모형의 타당성을 입증하기 위해 각 변수에 대한 측정척도를 미련하여 설문지를 작성배부하였고, 이 가운데 타당하다고 인정되는 355부의 설문지를 분석하였다. 결과적으로 구조방정식에 대한 만족할만한 모형 적합도를 구했고, 위험감소와 인터넷 공동구매 태도와 관련된 가설을 제외한 모든 가설이 채택되었다. 본 연구는 인터넷 공동구매를 소비자 지각의 입장에서 새로운 연구모형을 제시하였고 이에 대한 실증적 검증을 통해 타당성을 입증하였다는 점에서 이론적으로는 물론이고 실무적으로도 큰 의의를 지니고 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