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sumers' Perception on Internet Group Buying's Relative Advantages and Disadvantages over Internet Individual Buying

인터넷 개별구매와 비교한 인터넷 공동구매의 장단점에 대한 소비자 지각에 관한 연구

  • 이웅규 (대구개학교 경영학과) ;
  • 박준철 (대구대학교 정보통신센터내 새길디지털대학교 e-경영학과)
  • Published : 2002.05.01

Abstract

인터넷 공동구매가 실무적으로 많은 관심과 주목을 받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공동구매에 대한 학술직인 논의는 그리 많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으며 특히 인터넷 공동구매를 소비자 행동론적 관점에서 실증적으로 분석한 연구는 찾아보기 힘들다. 본 논문에서그 인터넷 소비자들이 공동구매사이트를 통한 인터넷 공동구매에 대해 기지고 있는 태도와 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소를 인터넷 개별구매와의 장단점 비교에 의해 분석하였다. 이론적인 검토를 통해 인터넷 공동구매가 인터넷 개별구매에 대해 가질 수 있는 상대적 장점으로 가격절감, 위험감소, 거래비용 절감을 설정하였고, 제품다양성의 부족 및 시간지연을 상대적 단점으로 하였다. 제안된 연구모형의 타당성을 입증하기 위해 각 변수에 대한 측정척도를 미련하여 설문지를 작성배부하였고, 이 가운데 타당하다고 인정되는 355부의 설문지를 분석하였다. 결과적으로 구조방정식에 대한 만족할만한 모형 적합도를 구했고, 위험감소와 인터넷 공동구매 태도와 관련된 가설을 제외한 모든 가설이 채택되었다. 본 연구는 인터넷 공동구매를 소비자 지각의 입장에서 새로운 연구모형을 제시하였고 이에 대한 실증적 검증을 통해 타당성을 입증하였다는 점에서 이론적으로는 물론이고 실무적으로도 큰 의의를 지니고 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