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O 인증과 소프트웨어 품질향상

ISO Certification and Software Quality Improvement

  • 김기재 (SLA관리체계연구팀,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 이길행 (SLA관리체계연구팀,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발행 : 2002.11.01

초록

소프트웨어 품질향상에 관한 많은 이론연구 및 소프트웨어 산업체의 ISO 품질인증 획득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소프트웨어는 고객만족에 충분한 기여를 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것은 품질에 대한 고객의 기대가 높은 것도 있지만, ISO 품질인증의 목적을 고객만족에 두지 않고 소프트웨어의 수요공급 체계의 한가지 자격쯤으로 여기는 산업체의 현실이 그 주요한 요인이라 하겠다. 물론 ISO 품질인증을 받기 위한 노력과 실제 현장에서의 어려움을 모르는 것은 아니지만 ISO 품질인증 수검 자체만으로 품질향상을 기대하기란 어렵다고 본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본 논문에서는 연구개발 현장에서의 현실적인 품질향상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