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ft Computing을 이용한 지능형 자동 변속 구현

Design of Intelligent AT System Using Soft Computing

  • 김성주 (중앙대학교 전자전기공학부) ;
  • 김용택 (중앙대학교 전자전기공학부) ;
  • 서재용 (중앙대학교 전자전기공학부) ;
  • 조현찬 (중앙대학교 전자전기공학부) ;
  • 전홍태 (중앙대학교 전자전기공학부)
  • 발행 : 2002.05.01

초록

자동 변속기 차량은 여러 가지의 장점을 지니고 있으며, 쉬프트 맵의 특징이 수동 변속기차량과는 달리 이미 규정된 패턴을 따른다. 하지만 킥 다운, 킥 업, 리프트 풋 업 등의 현상이 어느 운전자에게나, 어떤 추행 상황에서나 일괄 적용되고 있기에 불만스러움을 느끼는 운전자가 있을 수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이런 일반적으로 정해진 쉬프트 맵을 운전자의 조작 정도와 차량의 상태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쉬프트 맵을 수정, 적용할 수 있도록 지능형 변속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변속 시스템의 학습 과정에서는 뛰어난 학습 능력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판단 및 추론이 요구되는 지능형 시스템의 학습 도구로 다양하게 적용되고 있는 소프트 컴퓨팅(Soft Computing) 기법을 이용하였으며, 각 학습 내용에 따라 필요 입력을 별도로 구성한 모듈 형태의 망구조를 지니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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