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ML을 이용한 FBA 3차원 애니메이션 소프트웨어 설계와 구현

A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FBA 3-Dimensional animation Software with VRML

  • 임정연 (충남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 성원 (충남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 박민식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 박조원 (충남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Lim, Jeong-Yon (Dept.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Engineering,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
  • Seong, Won (Dept.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Engineering,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
  • Park, Min-Sik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Research Institute) ;
  • Park, Jong-Won (Dept.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Engineering,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 발행 : 2000.04.01

초록

최근 인터넷 상의 3D 게임이나 가상 세계 등의 증가로 3차원 애니메이션에 대한 필요성이 고조되고 있다. 하지만 상당한 메모리와 전송 시간 및 데이터 전송, 처리에 대한 문제가 해결돼야 한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새롭고 효율적인 3차원 애니메이션 부호화 기술 개발이 필요하다. 현재, MPEG-4는 BIFS와 FBA에 기반하여 애니메이션 애플리케이션들의 다양한 변형들을 구현할 수 있다. BIFS는 인터폴레이터, 스크립트, 센서 노드들 같은 몇 가지 애니메이션 노드들을 지원한다. 그리고 FBA는 인간 모형에 흡사한 객체를 생성하고 움직임을 주는데 유용하게 쓰이는 애니메이션 방법이다. 이 방법들 중 본 논문은 FBA 애니메이션을 VRML 2.0을 사용하여 구현하였고, 이 FBA 객체의 구성과 특징을 관찰하여 FBA 객체의 움직임을 생성하는데 필요한 데이터들을 압축해 데이터양을 줄이는 알고리즘을 구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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