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음향학회:학술대회논문집 (Proceedings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Korea Conference)
- 한국음향학회 2001년도 추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제20권 2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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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ages.29-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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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1
음성인식 및 합성을 이용한 십자말 게임의 구현
An Implementation of Crossward Game using Speech Recognition and Synthesis System
- 김동주 (성균관대학교 전기전자컴퓨터공학부 휴먼컴퓨터연구실) ;
- 윤재선 (성균관대학교 전기전자컴퓨터공학부 휴먼컴퓨터연구실) ;
- 이용주 (성균관대학교 전기전자컴퓨터공학부 휴먼컴퓨터연구실) ;
- 김동환 (성균관대학교 전기전자컴퓨터공학부 휴먼컴퓨터연구실) ;
- 홍광석 (성균관대학교 전기전자컴퓨터공학부 휴먼컴퓨터연구실)
- Kim Dong-Ju (HCI Lab, Electrical & Computer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 Youn Jeh-Seon (HCI Lab, Electrical & Computer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 Lee Young-Ju (HCI Lab, Electrical & Computer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 Kim Dong-Hwan (HCI Lab, Electrical & Computer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 Hong Kwang-Seok (HCI Lab, Electrical & Computer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발행 : 2001.11.01
초록
본 논문에서는 연구실에서 만든 음성인식기와 합성기를 이용하여 십자말 게임을 구현하였다. 십자말 게임에는 고사성어 600개 정도의 단어가 사용되었으며, 다른 영역별 사전을 추가 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구현된 게임은 시작, 진행 등의 모든 과정이 음성으로 동작하며, 부과적인 정보는 음성 합성(TTS)에 의해 이루어진다. 십자말 게임에 사용되는 단어의 배열은 매번 랜덤하게 선택되도록 구성되며, 음성 인식기는 VCCV (Vowel + Consonant + Consonant + Vowel) 기반의 화자독립으로 구현되었다. 선택된 문제에 대한 설명은 텍스트로 보여주면서, 동시에 TTS 시스템에 의해 음성으로 출력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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