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the Effects to the Problem-Solving by Information Literacy learning in Higher Education

정보소양 학습이 대학생의 문제해결과정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정은숙 (성균관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Published : 2001.08.01

Abstract

정보와 지식의 활용이 무엇보다 중요하게 여겨지는 정보화 사회에서 정보소양은 산업사회의 문자해득력만큼이나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다. 또한 정보 기술만으로는 정보 사회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효과적으로 대처하고 적응하기 어렵다. 이와 관련하여 본 연구에서는 최근 외국에서 활발히 진행되어 온 정보소양교육에 초점을 두어 실제로 정보소양 학습 효과가 대학생들의 문제해결과정에 미치는 영향과 효용을 검증함으로써 차후 대학에서의 정보소양 교육 도입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