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Conference (한국정보관리학회:학술대회논문집)
- 2001.08a
- /
- Pages.99-104
- /
- 2001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 of Metadata for Digital Contents : Based on the INDECS
디지털 콘텐츠를 위한 메타데이터에 관한 연구 : INDECS를 중심으로
Abstract
웹 정보 자원은 서지 자료와는 달리 인터넷상에 널리 분산되어 있으며, 그 특성상 계속하여 동적으로 변화하기 때문에, 전통적인 메타데이터의 주제 접근방식으로 접근하기는 어렵다. 또한, 인터넷상의 웹 정보 자원에 폭발적 증가는 더 이상 메타데이터 전문가가 아닌, 저작물의 생산자가 직접 메타데이터를 만들어내는 생산자로서의 역할까지 수행하도록 요구한다. 디지털 콘텐츠를 위한 메타데이터는 인터넷 전자상거래에서처럼 보다 복잡하고 다양한 용도로 그 사용범위가 확대되어짐에 따라, 디지털 콘텐츠를 위한 새로운 메타데이터 표준안은 기존 메타데이터들의 역할인 대상에 대한 세부적인 유형과 특징을 기술한 형식적 정보(syntactic information)전달기능을 제공함과 동시에, 어떠한 사건이 발생한 상황을 정확히 기술할 수 있는 의미적 정보(semantic information) 전달기능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