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나라 실정에 맞는 개인정보의식에 관한 Measurement개발과 개인정보에 관한 의식 조사

Development of Instrument for Measuring Individuals′Concerns and Survey of Individuals' Concerns

  • 안태희 (충북대 대학원 경영정보학과) ;
  • 정선필 (충북대 대학원 경영정보학과) ;
  • 이향숙 (충북대 대학원 경영정보학과) ;
  • 김영렬 (충북대 대학원 경영정보학과)
  • 발행 : 2001.05.01

초록

정보화시대를 맞이하면서 컴퓨터와 통신의 결합체인 정보통신의 획기적인 발전에 의해 방대한 데이터의 신속·정확한 처리가 가능하게 되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소비자의 요구에 효율적으로 대웅할 수 있게 되었다. 즉, 이러한 정보화의 급속한 발전과 더불어 개인의 다양한 사생활 영역으로부터의 개인정보들이 좀더 용이하게 축적되고 이용될 수 있게 되었다. 반면 이러한 현상은 개인정보의 무분별한 수집, 유통 및 오·남용을 유발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그 심각성이 더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급진적 변화양상 속에서 개인의 정보를 취급하는 많은 기업 및 기관의 태도에 대해 개인이 지닌 의식을 조사하여 이를 토대로 실증적 Instrument를 제시하고자 하며, 이를 바탕으로 개인정보를 필요로 하는 관계기업들 즉, 전자상거래나 온라인에서의 마케터들에게 개인정보에 대한 소비자 의식을 파악할 수 있게 하여 앞으로 이에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지침으로서의 역할을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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