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ynthesis of 3-D Avatars in Campus Cyber Mall

캠퍼스 사이버 몰의 3차원 아바타 설계

  • Ju, Jae-Ho (School of Electrical & Electronics Engineering, Chung-Ang University) ;
  • Yang, Yong-Hwan (School of Electrical & Electronics Engineering, Chung-Ang University) ;
  • Kang, Hoon (School of Electrical & Electronics Engineering, Chung-Ang University)
  • 주재호 (중앙대학교 전자전기공학부) ;
  • 양용환 (중앙대학교 전자전기공학부) ;
  • 강훈 (중앙대학교 전자전기공학부)
  • Published : 2000.05.01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3차원 채팅과 전자 상거래의 개념을 동시에 만족하는 사이버 몰의 가상 공간을 설계하고 관련된 서버-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 목적이다. 서버에서는 사용자의 3차원 아바타 에이전트 정보 관리 및 인터넷 상에서 사용자의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에 필요한 자료를 공급하며, 클라이언트에서는 3차원 가상 공간의 텍스쳐 매핑을 통한 GUI를 보여주고 서버와 자료를 교환하여 사용자간의 정보 교환 및 전자 상거래에 필요한 가상 공간을 설계하여 보여준다. 그런데, 3차원 자료는 인터넷의 속도 문제로 인해 실제 대용량의 자료를 처리하는 데 어려운 점이 있다. 따라서, 대용량 자료를 압축하여 VRML로 변환하고 이를 아바타로 사용할 수 있는 변환기를 개발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