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lume 16 Issue 1
-
The archival long-slit spectra, covering the wavelength range 4050 ~ 5150
$\AA$ , have been used to investigate the radial behavior of absorption line fea-tures (G4300, Fe4383, Ca4455, Fe4531, and$H{\beta}$ ) of an elliptical galaxy NGC 5846A. The heliocentric recession velocity of NGC 5846 has been derived as$1949{\pm}87\;kms^{-1}$ . Fe absorption lines of NGC 5846A show significant radial gradients with the mean slope of$\Delta . There is also a significant radial gradient of G band with a slope of/Delta(r")=-0.863\pm0.202$ $-1.109{\pm}0.098$ . On the other hand, no radial gradients has been detected on the Ca4455 and$H{\beta}$ absorptions of NGC 5846A. A metallicity gradient, which is derived from the Fe line gradients, is similar to the abundance gradient predicted by Larson's (1975) dissipative models for the formation of elliptical galaxies. We also note that a galaxy-galaxy interaction could affect the line gradients of NGC 5864A. -
이 논문에서 삼중성 SW Lyn의 광전관측된 극심시각을 수집하여 이 별의 공전주기 변화를 제3천체에 의한 광시간 효과와 질량이동에 의한 영년 주기감소란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그 결과 가장 최근에 Ogloza et al. (1998)이 얻은 제3천체에 의한 광시간 궤도를 수정, 개선하였으며, 영년 주기감소가 일어나고 있음을 밝혔다. 제3천체는 매우 찌그러진 타원궤도(e=0.61)로 약 5.77년마다 삼중성의 질량중심을 공전하고 있다. 제3천체 최소질량이
$1.13M_{odot}$ 이며 쌍성의 형태이거나 백색 왜성일 가능성이 높다. 또한, SW Lyn의 공전주기 감소율은$DeltaP/P=-12.45{ imes}10^{-11}$ 이며, 이는 질량이 큰 주성으로부터 반성으로 질량이동을 의미한다. 공전주기의 감소율로부터 주성의 질량이동율은 약$1.24{ imes}10^{-8}M_{odot}/y$ 이다. 그 질량이동의 방향은 이전의 연구자들이 광도곡선 분석으로부터 얻은 Roche 기하학에서 추측할 수 있는 것과 반대이다. -
소백산 천문대에서 1997년 2월부터 1998년 3월까지 총 3일 밤 동안 VRI 필터를 가지고 AK Her에 대한 CCD 측광관측을 수행하여 얻은 관측점의 수는 V는 236점, R은 198점, I는 197점이다. 관측 기간 동안 주극심과 부극심 시각을 각각 1개씩 관측하였으며, 우리의 관측자료를 가지고 VRI 광도곡선과 (O-C)도를 만들었다. Wilson-Devinney 방법으로 우리의 광도곡선을 분석한 결과 AK Her는 접촉형 (모드 3)의 경우는 해를 구할 수 없었고, 나머지(모드2, 4, 5)에 대해서는 접촉형에 가까운 분리형 또는 반분리형이라고 할 수 있었다. 우리의 최근자료를 가지고 만든 (O-C)도에서 AK Her 공전주기는 Borkovits & Hegedus의 예상과는 다르게 1990년도 이후 증가하는 변화가 나타났다.
-
Svechnikov & Kuznetsova(1990)의 목록으로부터 761개의 접촉식쌍성을 택하여 그의 물리적 특성에 따라 공통 복사대기층을 갖는 CE형과 공통 대류대기층을 갖는 CW형으로 분류하여 질량비에 따른 그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분광형이 조기형인 CE형은 만기형인 CW 형에 비교하여 주성과 반성의 온도차(
$ )가 크며 주기는 길게 나타났다. 그런데 CW형은 CE형에 비교하여 질량비가 다소 좁은 범위(0.3$\mid$ {Delta}T$\mid$ $$L_2/L_1=0.01+0.89q$의 상관 관계를 보였다. 한편, 질량비에 따른 반경과의 관계에서는 CE형과 CWs형의 차이의 원인이 반성의 반경 때문임을 확인하였으며, CW형 접촉식쌍성의 질량비에 따른 두 별의 반경의 합과 반경비와의 새로운 관계를 제시하였다.
-
지구 주변에는 플라즈마로 가득 차 있고 그것을 매질로 하는 다양한 플라즈마 파동이 존재한다. 우주공간 플라즈마는 여러 종류의 이온과 전자로 구성되어 있고 특히 이온들은 파동의 전파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다중 이온 플라즈마에서 파동분산 방정식의 해를 구하는 것은 상당히 복잡하다. 따라서, 임의의 자기장, 밀도를 고려하여 우주공간에서 다중 이온 플라즈마에서 파동의 분산관계를 쉽게 알 수 있는 계산모델을 개발하였다. 이 모델로부터 IGRF(International Geomagnetic Reference Field)에서 임의 지점을 지나는 자력선과 관측된 밀도 함수로부터 각 위도별로 가능한 파동들의 성질을 조사하여 위성의 초기 관측 자료 분석에 응용하였다. 예를 들어 POLAR 위성의 관측값 중에서 자기 적도 근처에서 발생되어 자력선을 따라 전파하는 특정한 범위의 주파수 경우 파동의 편극 상태가 변한 위치, 전파경로 등을 본 모델을 이용하여 예측할 수 있었다.
-
태양에 의한 위성전파교란으로 인해 통신이 두절되는 태양간섭 현상(Sun Transit Outage)을 예측해 보았다. 지금까지의 연구는 주로 정지위성의 경우에 국한되었고, 태양모델도 흑점 극소기때의 태양을 가정한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정지위성의 경우뿐 아니라 최근에 그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비 정지위성의 경우에도 그 발생가능성을 예측해 보았다. 특히 11년 주기의 태양표면에서의 활동 변화를 고려하여 태양 간섭현상을 보다 정확히 예측해 보았으며 그 영향을 하향링크의 주파수에 따라 알아보았다. 또한 연구 결과를 실제 운용되고 있는 무궁화위성 시스템에 적용시켜보았다.
-
GPS신호는 대류권을 지나면서 지연된다. 대류권에서의 신호지연은 건조공기에 의한 건조지연과 수증기에 의한 습윤지역으로 분리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98년 5월 한달동안 대전, 수원에서 관측된 GPS자료를 최소자승법으로 처리하여 천장방향에 대한 총 대류권 신호지연값을 얻어내었다. 건조지연값은 지상기압을 정확하게 관측하면 얻어지므로 총대류권 지연양에서 건조지연값을 빼주면 천장방향의 습윤지연값을 얻게된다. 천장 습윤지연값은 대류층의 수증기양과 직접적으로 연관됨으로 수증기량을 측정하였고 결과의 신빙성을 검증하기 위해 오산에서 관측된 라디오존데 자료를 이용하여 계산한 대류권 수증기량과 비교하여 보았다. 그 결과 오산에서 가까운 수원의 경우 수증기량의 변화 경향이 라디오존데의 그것과 대체로 일치하였고 표준편차 3.68mm의 정도의 정확도를 보였다.
-
인공위성의 임무분석기술 중 하나로 인공위성의 센서가 실제의 궤도상에서 감지하는 것과 거의 같은 자료를 생성하는 자세감지(attitude sensing) S/W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이 S/W 시스템은 두 개의 모듈로 구성되어 있는데, 하나의 천체력 서비스 (ephemeris service) 모듈로 4개 행성(금성, 화성, 목성, 토성)의 섭동향을 고려하여 태양과 달의 위치를 구하고 4
$\times$ 4 지구중력 포텐셜항을 고려하여 위성의 위치를 계산하여 준다. 또 하나는 자세감지 모듈로 위성체의 자세요소($alpha,delta$ )와 태양, 지구, 달의 위치로부터 위성의 자전축에 대한 각 천제들의 시선고도각(look angle)과 이면각(digedral angle)을 산출한다. 개발된 S/W 시스템으로 무궁화 위성의 자전축과 궤도요소를 변화시키면서 모의실험한 결과를 논의하였다. -
인공위성은 로켓을 이용하여 궤도에 진입하며 발사과정 중 진동, 가속, 충격, 소음 등과 같은 극심한 발사환경을 경험하므로, 이와 같은 발사조건에 견딜 수 있도록 설계/제작 되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우리별 3호 비행모델의 구조체에 대해 소개하고, 발사과정에서 겪게 되는 환경을 지상에서 시험한 발사환경시험의 과정과 결과를 소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