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ICAO, 미국, 영국, 프랑스, 일본 등 세계 각 국의 항공기소음 평가방법을 이론적으로 비교분석하여 우리나라에 가장 적합한 항공기 소음영향도의 평가방법을 도출, 우리나라 항공기소음에 대한 환경기준의 설정 및 공항주변의 항공기 소음대책에 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항공기 운항과 관련한 환경의 변화는 다른 분야의 환경 변화보다 그속도가 빠르고 변화의 폭이 크다고 할 수 있다. 약 1세기 동안에 항공기 개발기술은 실로 놀라운변화를 거듭해 왔으며 전자시스템의 도입으로 수 십년 전에는 상상조차 할 수 없었던 일들이 현실로 나타나게 되었다. 본 논문은 이러한 환경변화 가운데 비행안전이라는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우선적으로 항공기 운항과 관련한 환경변화 요인들에 내포되어 있는 문제점들을 분석하고자 하였으며 장비개발 및 Human Factor, 항공교통 관제 및 항공기 운항 그리고 조종사 관리 및 조종 환경으로 분야를 나누어 요인 분석을 함으로써 현재와 미래를 통해 예상되는 문제점들을 도출하였다. 또한 항공기 사고사례를 분석하여 공통되는 요인을 도출, 이를 문제점으로 제시하였다. 이러한 문제점들에 대한 대책에 관한 연구는 항공기 운항 분야의 발전과 비행안전을 위해 계속해서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한다.
사고에는 반드시 원인이 있게 마련이다. 비행사고의 원인중 인적요소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음을 상기할 때, 인적과실에 영향을 미치는 원인들을 분석하여 그에대한 대책을 마련한다면 비행사고 예방에 크게 도움이 될것이다. 본 고에서는 비행사고 원인중에서 조종사의 과실에 대하여 심리적, 생리적 측면을 중심으로 설문조사를 하였고, 그 결과를 토대로 비행사고 요인을 분석하였다. 앞으로 본고의 내용이 보완되어 비행사고 방지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기를 바란다.
창공-91의 비행 시험의 목적은 성능 측정과 비행 특성의 확인이며 교통부의 기준은 주로 비행기의 운항에 따르는 안정성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비행 시험으로 실속 속도와 이착륙 성능 그리고 상승 성능을 측정하여 비행 교범에 수록하였고, 안정성과 조종성의 적절함을 판단하였다. 창공-91 A2기의 비행 시험에 소요된 비행 시간은 81. 5 시간이다. (창공-91 $A_1$기 : 52.8시간)
사람들은 누구나 시간과 장소를 구분하지 아니하고 의사결정을 내려야 할 상황에 처하게 된다. 특히 조종사의 경우에는 의사결정을 하여야 할 상황이 보다 시간적으로 제한되어 있고, 또 다른 어떤 경우보다 그 내용이 더 복잡하다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특히 항공기 운항중 발생하는 조종사의 의사결정은 그 방법에 따라 결과는 아주 다른 양상으로 나타나게 되는데 합리적인 의사결정이 이루어졌다면 그 결과는 안전성과 경제성이 동시에 실현되지만 합리적으로 의사결정이 이루어지지 못하였다면 항공기 사고라는 최악의 사태로 이어지게 된다. 그러나 현실적으로는 조종사들이 사회, 문화적 특성과 개인적인 태도 및 성격에 따라 집단내 구성원들의 의사를 종합하여 의사결정을 얻지 못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기장 개인의 능력에 따라 의사결정이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본 연구에서는 조종사의 합리적인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야별로 내용을 분석하고 의사결정의 이론적 고찰을 통해 조종사의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특히 조종사 자격 관리 및 능력개발 프로그램시 태도 변화를 위한 교육이 우선해야 한다는 것과 그리고 미국의 여러 기관에서 연구 수행한 결과를 인용하여 조종사의 태도분석방법을 소개함으로써 조종사 자신들이 직접 지니고 있는 위험한 태도 요소를 자각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이에 대한 행동상 지켜야 할 원칙을 제시하여 자신이 의사결정을 해야하는 경우 적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앞으로 이와 관련하는 지속적인 연구를 함으로서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위한 요인들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항공기 운항분야중에서 부분적이나마 정형적인 의사결정모델이 개발될 때 항공기 안전운항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