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lume 4 Issue 3
-
본 연구의 목적은 세계시민교육에서 메타버스 플랫폼의 활용 가능성에 대해 분석하고 향후 과제에 대해 고찰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연구진은 메타버스를 활용한 청소년 대상 세계시민교육 프로그램에 참가한 학습자 6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기술통계 분석 및 주관식 문항에 대한 응답을 주요 키워드 중심으로 범주화 하였다. 연구 결과 '학습 내용과의 상호작용을 촉진시킬 수 있는 사물의 직관적 제시', '텍스트 및 아바타를 활용한 상호작용의 활성화', '이동성 및 학습공간 디자인을 활용한 학습의 실재감 향상'이 세계시민교육에서 메타버스 플랫폼을 사용할 시 고려해야 할 주요한 요인들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메타버스의 주요 기능 및 특징들은 세계시민교육과 같은 다양한 주제에 대해 탐구하고 물리적으로 떨어진 공간에 있는 학습자와 소통하며 몰입도 높은 교육 콘텐츠가 필요한 분야에서 적극 활용될 수 있다. 그러나 메타버스의 기술적 제한으로 인한 향후 개선과제 또한 확인되었다. 학습자 측면에서 메타버스 내 학습자 간 상호작용 기회와 학습의 실재감을 더욱 높이기 위해서는 비실시간 의사소통을 지원하는 공간 또는 기술적 지원이 필요하다. 또한 교수자 측면에서는 메타버스 활용 교육의 목적에 맞는 콘텐츠를 구현하고 윤리적·법률적 문제에 대해 인지하면서 고도의 교수학습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함이 확인되었다.
-
본 연구는 시대적 흐름에 따라 쇠퇴해 가는 전통시장에 대한 대학생들의 인식과 이용현황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전통시장 활성화 방안에 대해 살펴보고자 현상학적 연구 방법을 활용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전통시장 상인회 회장님, 대대로 가업을 이어가고 있는 성공 사례들의 심층 인터뷰 자료와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전통시장에 대한 인식에 대한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그 자료들을 분석하였다. 결론적으로 대학생들이 인식하고 있는 전통시장은 백화점이나 마트 또는 온라인 쇼핑몰에 비해 접근성이 떨어지고 편리성 면에서도 불편하지만 그 시장만의 스토리나 콘텐츠가 있다면 찾아보고 싶은 매력적인 장소가 될 수 있다라는 의견들이 도출되었다. 특히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방안으로 전통시장이라는 개념이 단순히 물건을 사고파는 곳이 아닌 인생의 희노애락과 스토리가 담겨져 있는 곳이라는 인식과 마트나 백화점에서는 느낄 수 없는 '소통의 공간이자 정이 살아 숨쉬는 공간'이라는 의미를 전달할 필요성이 있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전통시장이 새롭게 변화를 시도하여 그 시장만의 스토리와 '공간'과 '자리'로서 새로운 의미로 사람들에게 다가설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
-
Kim YoungHwan;Kim YoungMin;Kim Hyunsoo;Noh Jihwa;Murphy Odo Dennis;Park Changun;Kim EunJi;Bae JinHee;Shon Mi;Lee ChaeYoung;Jeong JuHun 51
본 연구의 목적은 해외 학술논문에 나타난 핀란드교육에 대한 연구주제를 분석하여 국내 핀란드교육 관련 연구에 중요한 시사점 및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RISS의 해외 학술지에서 핀란드교육 관련 논문 805편을 선정하고 이들의 주제어를 대상으로 네트워크 텍스트 분석을 시행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물의 빈도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었다. 둘째, 주요한 키워드들은 교육 전반 그리고 교사 전반에 걸쳐서 아주 안정적이고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었다. 셋째, 빈도수에 비해 teach에 대한 중앙값이 높게 나타나 많은 연구가 이 키워드에 관해 연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크게 두 개의 클러스터가 나타났는데, 하나는 teacher를 중심으로 초중고 등이 분포했고 다른 하나는 education을 중심으로 고등교육과 일, 건강 등이 연결되어 있었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국내 핀란드교육 관련 연구의 개선방안 및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
현대 의학과 의료에서는 의료인문학에 대한 요구와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의료인문학 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은 의학교육의 세계적인 흐름이며, 한국의 의과대학 역시 기초의학, 임상의학, 의료문학의 조화와 통합된 의료인문 교육을 강조하고 있지만 체제적 교수설계에 따른 의료인문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이와 같은 의료인문학 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으로 인하여 체계적·과학적 설계 모형 중 Jones, Richey의 래피드 프로토타입 교수체제에 따라 의료인문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을 위한 설계를 하고자 한다. 의료인문 수업모형의 핵심 이론과 교육 모듈로는 리타 샤론이 개발한 서사 의학의 평행 차트에 기반한다. 개발된 프로그램은 의과대학 임상실습과정의 실제 수업에 실행·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본 연구는 포스트휴먼 시대의 도래와 함께 급격히 변화하는 음악 교육의 패러다임을 탐구하고, 기계와 인간의 조화로운 공존을 목표로 하는 새로운 음악 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특히, 인공지능(AI), 가상 현실(VR), 증강 현실(AR) 등 첨단 기술이 음악 교육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이러한 기술들이 교육적 시너지를 창출하는 방식에 주목하였다. 이를 위해 문헌 연구, 사례 분석, 비판적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2022 개정 음악 교육과정은 디지털 리터러시와 창의적 사고 역량을 강조하며, 학생들이 기술을 활용하여 더 나은 음악적 경험을 창출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또한, AI 기반 작곡 도구와 가상 현실 같은 첨단 기술은 학습자들이 몰입형 학습 경험을 통해 음악적 감성과 창의성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음악 교육의 미래 방향은 기술을 단순한 도구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창의성과 감성을 극대화하는 도구로 통합할 필요가 있음을 제안한다. 기술과 인간의 조화로 운 공존을 목표로, 학생들이 윤리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디지털 기술을 책임감 있게 활용할 수 있는 교육적 전략이 필요하다. 이러한 접근은 미래의 음악 교육이 기술과 창의성을 조화롭게 활용하여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루는 데 중요한 기여를 할 것이다.
-
본 연구는 고등교육 학위인정 관련 국제협약의 의의 및 주요내용을 살펴봄으로써 우리나라 고등교육에 주는 유의미한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과 내용을 다루기 위해 고등교육 학위인정 국제협약의 의의 및 주요내용 그리고 우리나라의 국가학위정보센터 기능 및 주요 성과 등을 파악하고 주요과제를 도출한다. 이를 위해 관련 문헌연구 자료, 관련 기사 및 보도자료, 웹사이트 자료 등을 고찰한다. 고등교육 학위인정 관련 국제협약으로 국가학위정보센터 사업의 설립 근거인 유네스코 고등교육 자격 인정에 관한 아시아·태평양 지역 협약의 전세계적 차원의 협약으로서 고등교육 자격 인정에 관한 글로벌 협약의 의의 및 주요내용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2019년 교육부로부터 지정된 국가학위정보센터의 기능과 그 간의 주요 성과를 제시하였다. 이를 토대로 주요 과제를 도출하였다. 첫째, 고등교육의 학위인정 관련 국제 협약의 이해도 제고 및 네트워크 구축이 필요하다. 둘째, 고등교육 학위인정 관련 포괄적 국제 기준에 적합한 질 보장 체제 구축해야 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셋째, 개별 대학에서는 고등교육의 질 보장과 책무성 강화를 도모해야 할 것이다. 넷째, 고등교육 학위인정 국제협약과 자격인정 체계 관련 정보 공유의 장 활성화를 도모해야 할 것이다. 끝으로, 중장기적으로 우리나라 국가학위정보센터는 국내·외 고등교육 연구의 축적과 더불어 인적·물적 인프라 구축이 고도화되어야 할 것이다.
-
이 연구는 일본 H초등학교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과정 경험이 있는 연구 참여자의 경험에 관한 이야기를 통해 실질적인 현황, 어려움, 과제를 알아보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전자문헌과 H초등학교 주최 연구발표회의 참여관찰 및 연구실천 현장 속의 수업 관찰을 하였다. 이 자료를 바탕으로 해당 학교 교사 3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시행하였고, 이렇게 수집한 심층면담 자료는 개방코딩으로 참여자의 의미를 추출하여 의미있는 결과를 추출하였다. 이 과정에 멤버체킹, 삼각검증법을 통한 연구의 신뢰성과 타당성 확보를 위한 노력을 기울였다. 연구결과 통합교육과정 개발 및 통합교육과정의 필요성과 방향, 통합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과정, 평가 기준 편성 과정, 통합교육과정 성과, 통합교육과정 저해 요인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논의 결과 개발한 교육과정과 수업의 지속적 개선, 학교 내·외의 교사와 그 외 교육관계자들과의 협력체제 구축, 학습효과에 따른 교육현장에서의 확산·보급 등이 요청되었다. 그 결과 삶에 활용할 수 있는 통합교육과정의 미래교육에(의) 적합성, 아동에 맞는 통합교육과정 편성을 위한 국가교육과정 내용의 양 조절(의) 필요(성), 통합교육과정 개발 사례 정보 공유의 미흡 등에 대한 대처가 필요하였다.
-
Xu Xi;Hyunha Kim;Zhou Yuetong;Changun Park 141
대학생 시기에 성공적인 진로 발달은 진로뿐만 아니라 생애 전반에 걸쳐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나 외국인 유학생들의 진로 역량을 높이기 위한 차별화된 교육과정이나 프로그램은 미비한 상황이며, 관련한 연구 결과물도 많지 않다. 본 연구는 대학 재학 중국인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진로 역량 교육 요구를 분석함으로써, 중국 유학생을 위해 개발해야 할 진로 역량의 우선순위를 파악하여 외국인 유학생의 진로 교육에 시사점을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부산지역의 대학 재학 중국 유학생을 22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선행연구를 기초하여 중국 유학생의 특성을 반영하도 록 중국 유학생 면담 등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연구 도구를 개발하였다. 최종문항의 문항내 적일관성신뢰도(Cronbach's α) 는 .94로 높게 나타났다. 중국 유학생이 인식하는 진로개발역량 개발에 필요한 요소의 중요도와 실행도 간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서 전체 및 하위영역에 대한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으며, t-test를 실시하였다. 진로개발역량의 영역별 각 항목에 대한 요구도의 우선순위를 파악하기 위해 Borich 계수를 산정하고, The Locus For Focus 모델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자기이해' 역량을 제외하고 모든 역량은 실행도 수준은 중요도 수준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낮게 나타났다. 전체 요구도의 우선순위는 '직무수행능력', '서류작성 능력', '의사결정능력' 순으로 나타났다. 장기적으로 의미 있는 진로 성공보다 노동시장으로의 이행이라는 단기적 진로 교육이 더 필요하고 개인 맞춤형 진로지도가 필요하다. -
본 연구는 대학의 ESG 교육과정 개발 연구로서, A 대학의 소단위 학위제로 ESG교양마이크로디그리를 개발하고자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소단위 학위제도와 국내 대학의 ESG 운영 현황을 탐색하였으며, A 대학의 ESG 관련 교육의 대·내외 환경 분석을 수행하였다. ESG교양마이크로디그리의 역량을 도출하여 교육목표를 설정하였으며, 관련 교육 내용과 교과목을 도출하였다. 그 결과 ESG교양마이크로디그리의 교육목표는 교양 수준에서 기업의 비재무적 요소와 지배구조를 이해하고, 사회적 공존과 책임을 인식하는 데 있다. 본 교육과정은 학생들이 ESG의 가치를 바탕으로 지속 가능한 미래 사회를 구축하고, 기업과 사회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 양성을 있도록 하는 데 그 의의가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노인교실' 이라는 공간을 단순한 여가나 복지기관의 차원을 넘어 학습경험이 수행되는 사회적 공간이자 '제3의 공간' (Third Place)'이라는 관점에서 이해하고, 인간이라면 누구에게나 가정이나 직장이 아닌 공간으로 이 '제3의 공간' (Third Place)' 을 필요로 한다는 점에 주목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시니어 세대(65세 이상)에게도 사회적 기능을 하는 공간의 필요성에 대한 시각의 전환적 차원으로 '노인교실' 이라는 공간의 의미에 대해 고찰해 보았다. 그 결과 노인교실'이라는 공간은 직업적인 사회활동이나 가정에서의 의무적인 역할에서 벗어나 자유의 시간을 갖는 노인들이 오는 곳으로 이 시기의 노인들이 찾는 노인교실의 공간은 사회적 공간으로서 대강의실-관계성 형성 및 노인문화향유, 소강의실-정기적인 재충전의 공간, 창조의 공간-무대공간의 기능을 하는 것이 관찰되었다. 본 연구에서 노인교실의 공간의 의미는 노인들의 집이나 가정이 아닌 다른 공간에 대한 욕구를 반영한 공간으로서 특히 은퇴해서 제2공간(직장)이 사라진 노인들의 경우 사회적 공간(제3의 공간)으로서 중요한 공간이며 타인과의 만남과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재충전 할 수 있는 장소이자 평범한 일상생활 속에서 유희와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특별한 장소로서의 기능이 노인교실에서 연구결과 확인되었다.
-
본 연구는 2020년 1월 1일부터 2024년 9월 30일까지의 기간 동안 한국 언론에서 '건설안전교육'에 대해 다룬 보도를 분석하기 위해 빅카인즈(Big Kinds)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였다. 빅카인즈는 한국언론진흥재단에서 제공하는 뉴스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으로, 다양한 언론사의 기사를 바탕으로 키워드 분석, 연관어 분석, 트렌드 분석 등을 수행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이를 통해 본 연구에서는 특정 시기와 주제에 따라 건설안전교육과 관련된 언론 보도의 변화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가장 두드러진 분석 결과 중 하나는 가상현실(VR) 기술의 도입이 건설안전교육의 중요한 도구로 자리 잡았다는 점이다. VR 기술은 건설현장의 실제 상황을 가상으로 재현하여 근로자들이 직접적인 위험 없이 다양한 위험 상황을 체험하고 학습할 수 있게 해준다. 이는 기존의 이론 중심 교육과 달리, 근로자들이 실질적인 현장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돕는 효과적인 교육방법이다. VR 기술의 도입은 교육의 효과성을 크게 높이는 데 기여했으며, 특히 근로자들이 위험 요소를 보다 명확히 인식하고 적절히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게 하였다. 언론 보도에서 VR을 활용한 교육 프로그램이 자주 언급된 것도 이러한 교육방법이 근로자들의 안전 의식 강화에 실제로 기여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는 건설 현장의 복잡하고 위험한 작업 환경을 보다 안전하게 만들기 위한 중요한 시도로 평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