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음악 서비스 시장의 유료화가 자리 잡아가고 있다. 아지도 온라인음악 서비스 업체. 음원저작권자, 소비자 간 날 선 대립과 갈등이 지속되고 있지만 온라인음악시장이 전체 음악시장을 주도할 것이라는 점에선 이견이 없는 듯하다. 이를 반영하듯 온라인음악업계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기반으로 유료화라는 새롭게 변화된 환경에 점차 적응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온라인게임=MMORPG'로 대변되던 시기가 있었다. 물론 지금도 국낸 게임 산업을 지탱하고 있는 장르가 RPG라는 사실은 변함없지만 예전에 비해서 그 파워는 떨어진게 사실. 산업이 성숙해지는 과정의 일환으로 바라볼 수도 있지만, 올해와 같은 침체는 국내 게임 산업을 위해서도 바람직하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변화를 모색하며 새로운 도약을 준비 중인 MMORPG업계를 짚어본다.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센터가 주최하는 DBGuide.net 퍼블릭 컨퍼런스가 지난달 17일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개최됐다. '성공적인 SOA를 위한 데이터아키텍처'란 주제로 열린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SOA의 강점을 활용하기 위한 출발점으로 데이터아키텍처를 제시하며 다양한 사례가 소개됐다.
미디어는 끊임없이 다른 미디어들과 영향을 주고받으며 변화한다. 하늘 아래 새 것이 없듯, 뉴미디어는 견고한 올드미디어를 벤치마킹 하면서 고유한 가치와 질서를 정립해 나간다. 회화에서 사진으로, 사진에서 영화로, 다시 영화에서 게임으로, 미디어의 계보는 끝없이 이어진다. 이번 호에서는 디지털 게임의 스토리텔링이 다양한 미디어를 넘나들면서 재매개되는 현상을 팩션ㆍ리얼리티쇼ㆍ드라마 등 선형적 스토리텔링장르를 통해서 분석해보고, 그 법칙성과 의의를 찾아본다.
월간 "디지털콘텐츠"와 한국콘텐츠산업연합회(KIBA)는 '건강한 DC 유통환경 조성캠페인'의 일환으로 DC기업이 경영일선에서 부딪히는 다양한 저작권 관련 사례들을 소개합니다. 이번 호에서는 음악(음원)의 권리자가 2인 이상인 경우 음원사용의 분배와, 경쟁사나 개인이 무단으로 불법 사용할 경우의 대처방안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CDMA2000ㆍW-CDMAㆍ와이브로ㆍ와이맥스ㆍFTTHㆍBcNㆍHSDPAㆍDMBㆍRFIDㆍZigBeeㆍ블루투스 등등 우리는 숱한 통신 관련 용어 속에서 살고 있다. 정보통신 세상은 신기술을 함축해 표현하는 용어의 탑으로 이루어진 것처럼 느껴지고, 한순간 간과하고 지내다 보면 어느새 쫓아 올라갈 수 없을 만큼 높아짐을 새삼 느끼게 한다. 이번 호에서는 정보통신 환경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고 한다. 디지털콘텐츠 및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통신인프라가 반드시 필요하다. 통신인프라의 발전상을 훑어보면서 앞으로 접근할 서비스와 콘텐츠에 대해 생각해 볼 기회를 가져보려 한다.
인터넷을 비롯한 신기술의 발달로 영상 산업은 급격한 변화를 맞이하게 됐다. 기존 영상 콘텐츠를 접할 수 있는 방법이 오프라인 극장과 비디오, DVD등 저장매체, 그리고 TV 등에 한정되어 있었지만 IPTV,DMB등 새로운 기술과 서비스로 인해 이들의 독점적 지위는 점차 하락하고 있다. 특히 오프라인 극장 입장에선 인터넷의 발달은 그리 달가운 것만은 아니다. 초고속 다운로드가 가능해지면서 국내 개봉 시기보다 먼저 최신 영화를 다운받는 것이 어렵지 않기 때문, 하지만 최근 들어 인터넷은 독특한 문화 향유의 장인 극장과 새롭게 매칭되면서 새로운 영역을 확보해 가고 있다. 국내 멀티플렉스 영화관의 양대 산맥인 MEGABOX와 CGV의 인터넷홈페이지를 비교해 봤다.
신화ㆍ전설ㆍ동화 등은 MMORPG의 단골소재로 등장한다. 유저들이 익히 알고 있는 내용이 게임의 스토리로 등장할 경우 친밀감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이번에 소개할 테오스 온라인(이하 <테오스>)도 그리스 신화를 바탕으로 제작돼 유저들의 관심을 끌고 있는 온라인게임으로 <노바1492>의 개발사로 알려진 아라마루의 두 번째 작품이기도 하다.<테오스>의 세계로 들어가 보다.
국내에도 상당한 팬 층을 확보하고 있고 전세계적으로 1억권 이상의 단행본이 팔린 인기 연재만화<원피스>를 연작으로 한 애니메이션 <원피스>시리즈가 드디어 극장판으로 우리 곁을 찾아왔다. 이번에 국내에서 첫 개봉된 <원피스-기계태엽성의 메카거병>은 기존의 TV시리즈보다 더욱 화려해진 스케일과 새로운 캐릭터들의 등장으로 색다른 감동과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일반적으로 만화를 원작으로 한 극장판 애니메이션들이 만화에서 모티브를 그대로 가져오는 반면 <원피스-기계태엽성의 메카거병>은 만화책과 TV시리즈에서 한번도 선보이지 않았던 이야기와 새로운 등장인물로 기존 팬들에게는 새로운 에피소드로의 초대를, 처음 접하는 관객에게는 기존 시리즈를 알지 못해도 이해 가능한 새로운 애니메이션과의 만남을 제공한다. 세상에서 가장 값진 보물 원피스를 찾아 떠난 루피 해적단의 신나는 모험의 세계에 빠져보자.
미국정부는 공공정보의 상용화와 관련한 주도권을 적극적으로 민간기업에 이양함으로써 공공정보를 통한 고부가가치 창출에 성공을 거두고 있다. 미국 법률은 공공정보의 상용화를 보장하고 있으며, 이는 공법상 공공정보 관련 근거법은 존재하지만 실제로 공공정보의 상용화를 위해 필수적인 공공정보 활용 권리는 찾아보기 어려운 우리나라의 법률 실정과는 매우 대조적이다. 민간의 공공의 파트너십을 통한 공공정보의 상용화 모델은 정부 업무의 효율성 증진과 국민의 알권리 충족을 만족시키고, 참여 민주주의를 확대하고 경제적 측면에서도 큰 기대효과를 지니고 있다.
그동안 외산 온라인게임들은 국내 시장에서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원인은 여러 가지다. 국내 게이머들의 취향을 맞추지 못했고, 글로벌 마케팅 정책도 외면당했다. 그러나 국내 온라인게임 시장에서는 더이상 설 자리가 없어보였던 외국 게임 업체들이 최근 전열을 재정비하고 국내 공략 채비를 가속화하고 있다. 이전의 실패를 거울삼아 더욱 강력한 무기로 재장전했다. 게임성과 작품성을 두루 겸비한 이들 외산 온라인게임들과의 일전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그리고 그 대결은 이전보다 더욱 힘겨운 싸움이 될 듯하다.
온라인디지털콘텐츠산업 발전법은 일반적인 입법례와는 달리 관련 산업의 진흥과 권리자 보호라는, 두마리 토끼를 모두 잡아야 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권리보호에 치중하다 보면 산업진흥에 어려움을 겪을수있고, 반대로 산업진흥에 중점을 두다보면 콘텐츠 제작의지 감소등의 우려가 예상된다. 온디콘법의 성패는 시장을 둘러싸고 있는 여러 가지 환경을 고려하여 얼마나 효율적으로 균형을 잡고 적용을 할 것인가에 달려있다.
소비자의 예상을 뛰어 넘는 이야깃거리를 브랜드가 제공하게 되면 그런 브랜드는 소비자에게는 '정말로 새로운' 브랜드 즉,'혁신적인 브랜드'로 보이게 될 것이다. 소비자의 기대를 뛰어 넘는 Story의 제공은 혁신성의 제시와 같은 의미가 되어, 후발 브랜드가 선발주자를 따라 잡는 계기가 되기도 한다.
필자의 학창시절에는 초코파이가 간식으로 인기가 많았다. 요즘에는 웰빙이 큰 이슈가 돼 제과점에서 직접 구워낸 빵들이 다양하게 나오면서 초코파이의 인기는 예전만 못하다. 그런데 한 광고가 필자의 눈을 사로 잡았다. 와인 잔에 담긴 우유가 초코파이 옆에 놓여 있는 것이다. 초코파이가 고급화되었다는 메시지를 표현한 광고로 독특하고 인상적이었다. 우유 광고도 마찬가지다. 우유 소비도 줄어들고 있지만 "초콜릿 듬뿍 박힌 과자, 뭐랑 먹으면 더 맛있게?"라는 우유 없는 광고카피가 참 신선하게 다가왔다. 이처럼 광고는 뒤집어 생각하거나 혹은 소비자들의 관심을 끄는 새로움, 즉 신선도에 의해 좌우되는게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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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2004년 10월 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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