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관계부처합동, "디지털 인재양성 종합방안", 2022. 08, https://www.moe.go.kr/boardCnts/viewRenew.do?boardID=294&lev=0&statusYN=W&s=moe&m=020402&opType=N&boardSeq=92346 (Accessed on June, 20, 2024).
- 교육부, "2022 개정 초·중등학교 및 특수교육 교육과정 확정·발표 보도자료", 2022,12, https://www.moe.go.kr/boardCnts/viewRenew.do?boardID=294&lev=0&statusYN=W&s=moe&m=020402&opType=N&boardSeq=93459 (Accessed on June, 20, 2024).
- 교육부,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방안", 2023, 02, https://www.moe.go.kr/boardCnts/viewRenew.do?boardID=72769&lev=0&statusYN=W&s=moe&m=0315&opType=N&boardSeq=94551 (Accessed on April, 25, 2024).
- 교육부, "AI 디지털 교과서 추진방안", 2023, 06, https://www.moe.go.kr/boardCnts/viewRenew.do?boardID=72770&boardSeq=95377&lev=0&searchType=null&statusYN=W&page=4&s=moe&m=0315&opType=N (Accessed on April, 25, 2024)
- 나혜진, 서순식, 양희원, "AI 디지털교과서에 대한 예비교사의 사용의도 및 인식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24권, 제5호, 2024, 469-484.
- 민지영, "서책형 교과서와 디지털 교과서의 주시 패턴에 관한 연구: 초등과학교과를 중심으로",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제74권, 2023, 379-388.
- 박문영, "중학교 영어 AI 디지털교과서 도입을 둘러싼 쟁점과 과제", 중등영어교육, 제16권, 제4호, 2023, 151-167.
- 박현진, 조원환 "빅카인즈 시스템을 활용한 평생교육 관련 언론보도 분석 연구", 인문사회과학연구, 제32권, 제1호, 2024, 171-193.
- 안민환, 유희승 "AI 디지털 교과서에 대한 교사의 인식 유형 연구", 주관성연구, 제6호, 2024, 107-126.
- 안성훈, "AI 디지털교과서에서 학습 종합분석 고도화를 위한 AI 학습용 데이터셋 구축 방향", 창의정보문화연구, 제9권, 제3호, 2023, 289-295.
- 이가영, 차현진, 김정현, "시각장애학생 대상 디지털교과서 설계원리 개발연구", 한국시각장애연구회, 제.40권, 제1호, 2024, 53-79.
- 이상엽, 파이썬 텍스트 마이닝 바이블, 위키북스, 2023.
- 이은정, "국내 언론에 보도된 교사 인권 관련 빅카인즈 분석", 한국아동가족복지학회지, 제28권, 제4호, 2023, 569-586.
- 이정화, "초등학교 영어 AI 디지털교과서의 전망과 과제", 한국중등영어교육학회지, 제16권, 제4호, 2023, 51-65.
- 이정환, 안성훈, "AI 디지털교과서 주요 기능 개발을 위한 사례 분석", 창의정보문화연구, 제9권, 제4호, 2023, 379-387.
- 이화영, "개별 맞춤형 학습을 위한 인공지능(AI) 기반 수학 디지털교과서의 학습자 데이터 구축모델", 학국수학교육학회지, 제26권, 제4호, 2023, 333-348.
- 임철일, 임은선, 엄태연, 이은서, 정예일, 임민희, "교사의 교수설계 지원을 위한 AI 코스웨어 대시보드 프로토타입 개발 연구:초등 수학 교과를 중심으로",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30권, 제3호, 2024, 907-932.
- 정순원, "AI 디지털교과서 법령 현황 및 법적과제", 교육법학연구, 제35권, 제3호, 2023, 171-197.
- 정영식, 유정수, "체제적 교수설계에 따른 AI 디지털교과서 기반의 교수학습 모형 개발",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제28권, 제1호, 2024, 37-46.
- 주성법, "가상현실(VR)과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스마트 수업 적용방안 탐색연구: 2022 개정 초등 체육교과 스포츠 영역을 중심으로", 초등교육연구, 제38권, 제3호, 2023, 261-274.
- 최준석, 안성훈, "AI 교과서의 학습 분석과 학습 활동 데이터 수집 표준 비교", 창의정보문화연구, 제9권, 제3호, 2023, 281-287.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다보스포럼, 한국의 AI 디지털교과서에 주목하다 보도자료", 2024. 06, https://www.keris.or.kr/main/na/ntt/selectNttInfo.do?mi=1088&nttSn=40919&bbsId=1090 (Accessed on July, 28, 2024).
- Feng, L.I., J. Sheng, and W. Huang,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Intelligent Textbooks: From a Perspective of Digital Transformation in Education", Frontiers of Education in China, Vol.18, No.4, 2023. 460-478.
- Milic, M. and B. Divjak, "Innovative learning design and teachers' competencies: prerequisites for meaningful use of digital material in schools", Central European Conference on Information and Intelligent Systems. Faculty of Organization and Informatics Varazdin, 2023, 189-1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