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당진항의 발전 요인에 대한 IPA 분석

A Study on the Factors for Danjing Port Development by Employing IPA

  • 신다솜 (중앙대학교 글로벌물류학과) ;
  • 이충배 (중앙대학교 국제물류학과)
  • 투고 : 2024.09.13
  • 심사 : 2024.09.30
  • 발행 : 2024.09.30

초록

물류 역할이 공급망 관리를 지원하는 시스템으로 변화하면서, 항만의 역할과 기능도 더욱 확장되고 복잡하며 고도화되고 있다. 항만은 단순히 해상운송을 지원하는 역할을 넘어 공급망 및 국가 또는 지역경제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국가 및 지방 정부는 항만 개발을 위해 투자하고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평택·당진항 개발을 위한 주요 요소들을 분석하고, 그 중요도와 만족도를 파악한 후,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당진항의 이해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도출된 13개의 요인을 중요도와 만족도를 기준으로 비교·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접안 능력, 화물 처리 속도, 내륙 교통 연결성, 항만 물류 클러스터 조성 등의 요소에서 중요도는 높게 나타났으나, 해당 요소들에 대한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낮게 평가되었다. 특히 스마트 항만 도입과 CIQ(출입국 및 세관 절차) 효율성 향상에 대한 만족도가 중요도에 비해 크게 부족하여 집중적인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당진항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부두 확장, 물류 클러스터 조성, 신속한 화물 처리 등 물류 인프라를 강화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또한, 스마트 항만 도입과 독립적인 CIQ 시스템 구축을 통해 항만 운영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 이를 통해 당진항은 향후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As the role of logistics shifts to a system that supports supply chain management, the roles and functions of ports are becoming more expanded, complex, and sophisticated. Ports have now moved beyond simply supporting maritime transportation to playing a central role in the supply chain and national or regional economy. As a result, national and local governments are investing and making efforts for port developmen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key factors for the development of Pyeongtaek and Dangjin Ports, identify their importance and satisfaction, and suggest ways to strengthen competitiveness. To this end, a survey was conducted targeting stakeholders at Dangjin Port, and the 13 derived factors were compared and analyzed based on importance and satisfaction. As a result of the analysis, the importance was found to be high in docking capacity, cargo processing speed, inland transportation connectivity, and creation of a port logistics cluster, but satisfaction with these factors was relatively low. In particular, the introduction of smart ports and improving the efficiency of CIQ (immigration and customs clearance) were found to be significantly lacking in satisfaction compared to their importance, requiring intensive improvement. In conclusion, in order to increase the competitiveness of Dangjin Port, strengthening logistics infrastructure such as wharf expansion, creation of a logistics cluster, and rapid cargo handling is essential. In addition, port operation efficiency must be increased through the introduction of smart ports and the establishment of an independent CIQ system. Through this, Dangjin Port will be able to achieve sustainable growth in the future.

키워드

과제정보

본 논문은 해양수산부 제4차 해운항만물류 전문인력양성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

참고문헌

  1. Brooks, M.(1984), An alternative theoretical approach to the evaluation of liner shipping -part 1: situational factors, Maritime Policy and Management, 11(1), 35-43,
  2. da Cruz, M.R.P., Ferreira, J.J. and Azevedo, S.G.(2013), Key factors of seaport competitiveness based on the stakeholder perspective: an analytic hierarchy process (AHP) model, Marit. Econ. Logist. 15(4), 416-443,
  3. Deloitte Port Services(2017), Global Center of Excellence, The Netherlands.
  4. Hales, D.N., Chang, Y.T,, Lam, J.S.L, Desplebin, O., Dholakia, N. and Al-Wugayan, A.(2017), An empirical test of the balanced theory of port competitiveness, Int. J. Logist. Manag. 28(2), 363-378,
  5. Kaliszewski, A., Kozlowski, A., Dabrowski, J. and Klimek, H.(2020), Key factors of container port competitiveness: A global shipping lines perspective, Marine Policy, 117, 103896.
  6. Lee, S.W., Song, J.M., Park, S.J. and Sohn, B.R.(2014), A Study on the Comparative Analysis of Port Competitiveness Using AHP, KMI International Journal of Maritime Affairs and Fisheries, 6(1), 53-71.
  7. Lirn, T., Thanopoulou, H., Beynon, M. and Beresford, A.K.C.(2004), An Application of AHP on Transhipment Port Selection: A Global Perspective. Maritime Economics & Logistics, 6, 70-91.
  8. Murphy, P., Daley, J. and Dalenberg, D.(1992), Port selection criteria: an application of a transport research framework, Logist. Transport Rev. 28(3), 237-255.
  9. Slack, B. (1985). Containerization, inter-port competition, and port selection, Maritime Policy & Management, 12(4), 293-303.
  10. Song D.W. and Yeo, G.T.(2004), "A Competitive Analysis of Chinese Container Ports Using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Maritime Policy and Management, 6, 34-52.
  11. Tongzon, J., & Heng, W. (2005). Port privatization, efficiency and competitiveness: Some empirical evidence from container ports (terminal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A: Policy and Practice, 39(5), 405-424.
  12. UNCTAD. "Port Marketing and the Challenge of the Third Generation", Port Reportby the UNCTAD secretariat, (1992), pp.49-52.
  13. Willingale, M. C. (1981). The port-routeing behavior of short-sea ship operators; theory and practice, Maritime Policy and Management, 8(2), 109-120.
  14. Yuen, C,, Zhang, A. and Cheung, W.(2012), Port competitiveness from the users' perspective: an analysis of major container ports in China and its neighbouring countries', Res. Transport. Econ. 35(1), 34-40,
  15. 강봉곤, 박홍규(2020), AHP 기법을 활용한 항만의 경쟁력 강화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수도권과 충청권의 비교분석을 중심으로. 한국물류학회지, 30(6), 17-35.
  16. 경기평택항만공사(2020), 평택항 장기발전방안 수립
  17. 김율성, 이홍걸, 신창훈(2004). 항만선택 기준에 관한 실증연구. 한국항해항만학회지, 28(6), 525-530.
  18. 김학소(1993), "항만선택결정요인에 관한 실증연구", 동국대 박사학위논문.
  19. 노윤진(2023), AHP기법을 활용한 국내 중소항만의 경쟁력 제고 방안에 관한 연구: 포항영일만항을 중심으로. 국제상학, 38(4), 87-100.
  20. 노윤진, 김승철(2007). 평택항 경쟁력 분석을 통한 화물유치방안 연구-항만 활성화 대안의 IPA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를 중심으로. 유통경영학회지, 10(4), 5-26.
  21. 노윤진.김승철(2007), "평택항 경쟁력 분석을 통한 화물유치방안 연구", 「유통정보학회지」, 10(4),5-26.
  22. 디엔아이.중앙대(2020), 평택항 장기발전방안 수립.
  23. 박병인.성숙경(2008), "컨테이너항만의 환적항 결정요인 분석", 「한국항만경제학회지」,24(1), 41-60.
  24. 변백운(2020). 평택.당진항의 경쟁력 요인분석 및 제고방안에 관한 연구, 평택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5. 서문성, 권정만(2020). 평택.당진항의 항만 재개발 여건 분석 및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당진지역 항만의 재개발을 중심으로. 한국항만경제학회지, 36(4), 31-51.
  26. 신성호(2020). 평택.당진항의 경쟁력과 운영성과에 관한 연구, 평택대 박사학위논문.
  27. 여기태.이홍걸.오세웅(2004), "중소형항만의 화주유인 증대를 위한 항만선택요소 추출에 관한 연구", 「해운물류연구」, 43,
  28. 유성재, 정현재, 박원근, 여기태(2011), 퍼지이론을 활용한 수도권항만의 기항지 선택요인 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항만경제학회지, 27(2), 39-57.
  29. 유은희, 박홍규(2019). AHP 기법을 활용한 중소항만의 경쟁력 강화요인에 관한 연구: 대산항과 평택. 당진항의 비교분석을 중심으로: 대산항과 평택. 당진항의 비교분석을 중심으로. 경영경제연구, 41(1), 155-183.
  30. 윤경준, 안승범, 이향숙(2018). AHP를 이용한 서산 대산항의 발전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항만경제학회지, 34(4), 39-52.
  31. 윤상열(2022), 평택.당진항의 경쟁력 분석 및 특화방안에 관한 연구, 배재대 박사학위논문
  32. 이정민..이충배(2007), "평택.당진항의 경쟁우위 전략", 「물류학회지」, 17(2), 153-182.
  33. 이충배, 김현중, 노진호. (2021). 평택항 발전전략과 추진 과제의 선정에 관한 연구. 해운물류연구, 111, 157-179.
  34. 이충배, 이정민, 양재훈(2003). 항만경쟁요인의 변화에 관한 연구 - 아시아 역내 인접 항만을 중심으로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19(1), 43-68.
  35. 이해찬, 정석환, 김유나, 여기태(2021). Fuzzy-IPA 기법을 활용한 군산항 니즈분석에 관한 연구. 해운물류연구, 37(4), 835-868.
  36. 이홍걸(2013). IPA(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기법을 활용한 무역 자유항의 만족도 분석에 관한 연구 - 마산항을 이용하는 선사 및 해운대리점업체를 중심으로 -. 무역금융보험연구(구 무역보험연구), 14(1), 115-129.
  37. 정봉헌(2014), "광양항의 경쟁력 평가요인과 강화전략", 「한국항만경제학회지」, 30(1), 119-142.
  38. 정현재(2023). 평택.당진항 개발 방향의 우선순위 분석 연구. 해운물류연구, 118, 103-122.
  39. 중앙대학교 산학협력단. (2021). 2030 평택항 비전과 전략 수립.
  40. 채기영, 이철용(2020). SWOT.AHP를 이용한 부산항 경쟁력 평가요인과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한국항만경제학회지, 36(1), 105-128.
  41. 청운대학교 산학협력단(2022). 당진항 활성화 방안 미래 발전전략 기초조사 연구.
  42. 평택대, 중앙대산학협력단(2019), 「평택항 발전방안 수립 연구 용역」, 평택시, 연구보고서,
  43. 하동우.김수엽(1998), 「컨테이너항만의 물류경쟁력 국제비교」, 한국해양수산개발원,
  44. 한국해양수산개발원(2019), 「평택항 화물 이동경로 조사분석을 통한 활성화 전략 수립 연구」, 연구보고서.
  45. 현인규, 박소진(2010). 평택 당진항의 산업현황 및 만족도 조사 연구를 통한 평택 당진항의 발전방향. 물류학회지, 20(2), 27-47.